[닥터&클리닉] 젊어도 발생하는 무릎통증, 슬개골연골연화증 의심

편집국 승인 2023.03.22 10:49 의견 0
22일 대구참튼튼병원 관절외과 이호규 원장은 “슬개골연골연화증의 경우 방치하면 퇴행성 관절염의 원인이 될 수 있으므로 병원을 방문해 조기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이 좋다”라고 조언했다.

[대구참튼튼병원 관절외과=이호규 원장] 걸을 때마다 무릎에서 소리가 나고 통증이 느껴지는 경우가 있다. 특히 마라톤이나 무리한 등산 등 과도한 운동을 하거나 축구나 농구를 할 때 갑자기 방향을 바꿀 경우 슬개골이 손상돼 슬개골연골연화증이 나타날 수 있다.

슬개골연골연화증은 우리 몸의 체중을 견디고 완충 역할을 하는 슬개골이 손상돼 관절을 덮고 있는 연골이 연해지면서 탄력성을 잃고 충격을 견디지 못하게 되는 것을 말한다.

일반적으로 다리를 많이 사용하는 육상선수들에게서 흔한 질환이지만 살림을 많이 하는 가정주부, 체중이 많이 나가 무릎에 압력을 많이 받는 비만인, 무리한 다이어트를 반복적으로 하고, 하이힐을 자주 신는 젊은 여성들에게도 자주 발생한다. 슬개골연골연화증은 기본적으로 근력이 약한 여성들에게 발병 가능성이 높다고 알려져 있다.

슬개골연골연화증 초기에는 온찜질, 근력 강화 운동과 같은 보존적 치료와 연골주사만으로도 충분히 치료가 가능하다. 하지만 휴식을 취하면 괜찮아질 것이라고 생각하고 방치하는 경우가 많은데 손상된 연골은 재생이 어렵기 때문에 퇴행성 관절염을 앞당기는 원인이 될 수 있어 주의해야 한다.

초기 치료를 놓쳐 연골손상이 심할 경우에는 관절 내시경 수술을 통해 치료할 수 있는데 슬개골연골연화증 치료의 경우 병변 부위를 절제하고 불규칙해진 관절면을 다듬는 치료가 행해진다. 관절내시경은 초소형 카메라와 레이저 기구가 들어있는 관을 내부로 삽입해 질환을 진단하고 치료하는 수술 방법으로 CT나 MRI 등 정밀 진단으로 발견하지 못한 원인 모를 통증까지 치료할 수 있을 만큼 정밀한 치료법이다

또한 최소침습으로 수술이 이루어져 흉터가 거의 없고 감염이나 출혈로 인한 합병증 발병 위험이 낮아 고령이나 고혈압 환자에게도 부담 없는 수술법이다. 수술시간도 20분 내외로 짧으며 회복 속도도 빨라 일상생활로의 복귀가 빠르다는 장점이 있다.

무릎 부상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운동 시작 전 충분한 스트레칭을 통해 근육을 이완시켜 주어 무릎관절에 가해지는 충격을 최소화해주어야 한다. 슬개골연골연화증은 방치하면 퇴행성 관절염의 원인이 될 수 있으므로 병원을 방문해 조기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이 좋다.

저작권자 <지식과 문화가 있는 뉴스> ⓒ한국정경신문 | 상업적 용도로 무단 전제, 재배포를 금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