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정경신문=김병욱 기자] KT 구현모 대표는 AI, 빅데이터, 클라우드 핵심 역량을 기반으로 기업가치를 극대화하기 위해 우수 파트너사에 대한 지분 투자까지 검토하는 전략적 '오픈 이노베이션(개방형혁신, Open Innovation)' 체계를 마련하고, ‘발굴-육성-사업화-투자’ 전단계에 걸친 동반성장 협력을 강화해나가고 있다.
7일 업계에 따르면 KT는 지난해 3월 창업진흥원과 미디어·AI·로봇 등 5G 응용 분야의 디지털혁신(DX) 및 신사업 추진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 이후 중소벤처기업부·창업진흥원이 시행하는 ‘창업도약패키지-대기업 협업 프로그램’을 경기창조경제혁신센터와 함께 추진 중이다.
창업도약패키지 프로그램은 기업 도약기(3년~7년)에 있는 유망 스타트업을 발굴해 기업의 스케일업(scale-up)을 지원하는 프로그램으로 KT는 ‘창업도약패키지 KT가치프로그램’이라는 타이틀로 운영하고 있다.
현재 총 15개 기업들을 대상으로 ▲공동 사업화 과제 선정 및 기술검증(PoC), 비즈니스 환경 지원 ▲사업화 자금 및 투자 연계 등을 함께 협력 중이다.
KT가치프로그램 참여기업 중 KT자회사의 KT인베스트먼트의 15억 원의 투자를 투자받은 휴멜로(대표 이자룡)의 협업 케이스가 눈에 띈다. 휴멜로는 지난 2021년 KT DIGICO 공모전을 통해 KT와 인연을 맺고, 2022년부터는 ‘창업도약패키지 KT가치프로그램' 참여해 협업사업화 전담멘토링, 사업화 개발비 지원, 투자유치 지원 등 스케일업 협력을 지속해왔다.
그 결과 KT는 휴멜로와 함께 2022년 7월 ‘AI보이스 스튜디오’(100개의 AI목소리를 활용해 다양한 감정을 합성할 수 있는 AI음성합성 콘텐츠 제작)를 출시하고, 2022년 11월에는 ‘마이AI보이스 서비스’(30개 예시 문장만 녹음하면 내 목소리와 닮은 AI보이스를 제작)를 출시하는 성과를 거뒀다. 또한 국방부가 협업해 해외파병 장병들의 AI목소리로 자녀들에게 동화책을 읽어주는 서비스도 제공하기도 했다.
KT그룹사와의 협업도 활발히 진행 중이다. KT그룹사 밀리의 서재는 휴멜로의 AI음성 합성 기술이 적용된 오디오북을 일부 도서에 적용하여 서비스 중이며, 해당 기술을 적용한 오디오북을 지속 제작한다는 계획이다.
KT는 이와 같은 사업화 지원 외에도 KT가 보유한 ICT 분야 우수 특허를 기업에게 무상으로 이전하는 지원들도 제공하고 있다. 메타버스 플랫폼 ‘리얼캐슬’을 서비스하는 ‘아윌비’와 지니tv와 제휴를 통해 미디어 인테리어 아트 콘텐츠를 제공 중인 ‘셔더’에게 KT 관련 콘텐츠 전송 장치 및 방법, 원격 고장 수리 시스템 및 방법 특허 등을 무상으로 이전하여 지원 중이다.
이외에도 참여기업의 해외 전시회 참여 기회도 제공했다. 참여기업 ‘텍톤스페이스’에게는 2022년 11월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개최한 ‘스마트시티 엑스포 월드 콩그레스’ 전시에 KT 파트너스관 부스 공간 및 통역 인력 지원 등을 통해 ‘인도어 사이클링 플랫폼’으로 현지에서 뜨거운 반응을 얻었다.
KT는 이와 같은 글로벌 전시 참여 지원이 DIGICO 성장사업 분야에서 좋은 성과와 높은 잠재력을 보이는 벤처·스타트업에게 KT 핵심 파트너로 성장하기 위한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한 라이다 전문기업 ‘하이보’와는 KT그룹과 라이다 납품 계약과 함께 산업 재해를 예방하는 ‘AI 가상펜스’ 서비스 출시를, ‘업보트엔터’와는 AI를 활용해 작곡한 로고송을 KT그룹에서 제작하는 ‘가우스전자’에 공급하는 협업도 진행했다.
‘원스텝테크’와는 KT 라온캐릭터를 활용한 친환경 무선충전기를 개발하여 와디즈에서 크라우드펀딩을 시작하며 KT와 공급 계약도 맺었다. 또한 미국에서 혁신의 오스카상이라고 불리는 최대 발명대회 ‘에디슨어워드’에 출품해 최종 결선에 진출해 올 4월 최종 결과를 기다리고 있다.
또한 KT는 ‘창업도약패키지 KT가치프로그램’ 참여 기업들을 DIGICO KT 신성장 분야 파트너와 소통 및 사업 협력을 위한 KT 플랫폼 ‘에코온’에 등록해 KT 사업 부서들과 사업협력 기회를 지속적으로 만들어간다는 계획이다.
KT의 다년간에 걸친 진정성 있는 파트너와의 동반성장 노력 결과, 동반성장위원회가 발표하는 동반성장지수 평가에서 8년 연속 최우수 명예 기업에 선정되기도 했다. KT는 상호 능동적이고 건강한 협력 생태계를 기반으로 벤처/스타트업의 성장과 KT의 DIGICO로서 성장을 함께 도모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지식과 문화가 있는 뉴스> ⓒ한국정경신문 | 상업적 용도로 무단 전제, 재배포를 금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