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용 10개월 30세 소방관, 화재속 인명 구조중 숨져..쓰러진 노인 구하려다 둘 다 희생

김병욱 기자 승인 2023.03.07 01:13 의견 0
6일 전북 김제의 한 주택 화재 현장에서 임용된 지 1년도 채 안 된 새내기 소방관이 구조 작업중 숨졌다. [연합뉴스 자료사진]

[한국정경신문=김병욱 기자] 전북 김제의 한 주택 화재 현장에서 인명을 구조하던 소방관이 세상을 떠났다. 이 소방관은 임용된 지 1년도 채 안 된 꽃다운 새내기여서 안타까움을 더하고 있다.

김제 금산면의 한 주택에서 불길이 치솟은 시각은 6일 오후 8시 33분. 신고를 받은 소방당국은 오후 9시 8분께 대응 1단계를 발령하고 화재 진압과 동시에 주택 내 인명 수색에 들어갔다.

주택 내 작은방에서 할머니를 구조했다. 밖으로 빠져나온 할머니는 A 소방관(30)을 붙잡고 "안에 할아버지가 있다"고 다급하게 말했다. 이 말을 들은 A 소방관은 뒤도 돌아보지 않고 불길에 휩싸인 주택 안으로 뛰어 들어갔다.

화재 상황은 심각했다. 목조 건축물이라 불이 삽시간에 주택 전체로 번졌다. 사방에서 화염이 분출하고 검은 연기가 뿜어져 나왔다.

A 소방관은 결국 주택에서 빠져나오지 못하고 할아버지와 함께 쓰러진 채 발견됐다. 둘은 급히 병원으로 옮겨졌으나 끝내 사망 판정을 받았다.

전북소방본부 관계자는 "임용 10개월 정도밖에 안 된 소방관이어서 이루 말할 수 없이 안타깝다"며 고개를 떨궜다.

다른 관계자는 "평소 성실하고 화재, 인명 구조 현장에서 늘 남보다 앞서서 활동하던 직원이었다"며 "항상 열심히 하던 친구였는데…"라며 말을 잇지 못했다.

소방당국은 공무원 재해보상법에 따라 A 소방관의 위험직무순직을 추진 중이다.

일반 시민이 A 소방관을 추모할 수 있도록 분향소도 마련할 예정이다.

장례를 도지사장(葬) 혹은 소방본부장장(葬)으로 치를 지는 협의 중이다.

저작권자 <지식과 문화가 있는 뉴스> ⓒ한국정경신문 | 상업적 용도로 무단 전제, 재배포를 금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