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일부터 사흘간 대정부질문..이재명 사법 리스크·천공 의혹 등 여야 격돌

윤성균 기자 승인 2023.02.05 11:40 의견 0
지난 2일 국회에서 열린 제403회국회(임시회) 제1차 본회의에서 여야 의원들이 애국가를 부르고 있다. [자료=연합뉴스]

[한국정경신문=윤성균 기자] 여야가 오는 6일부터 사흘간 대정부질문에서 맞붙는다. 여당은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의 ‘사법 리스크’를, 야당은 김건희 여사와 역술인 천공 관련 의혹을 놓고 공세를 펼칠 전망이다.

5일 국회에 따르면 여야는 6일 정치·외교·통일·안보 분야, 7일 경제 분야, 8일 교육·사회·문화 분야 순으로 대정부질문을 진행한다.

국민의힘은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의 사법 리스크 의혹을 집중적으로 거론하고 이에 따른 임시국회 ‘방탄 논란’을 부각할 전망이다.

검찰의 이재명 구속영장 청구 초읽기에 체포동의안이 조만간 국회에 제출될 것으로 보고 이에 앞서 방탄 논란을 극대화하겠다는 전략이다.

특히 김성태 전 쌍방울 회장 구속과 그의 검찰 진술 등을 고리로 이른바 ‘이재명 게이트’의 실체가 수면 위로 올라왔다면서 여론전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국민의힘은 3개 분야 대정부질문자에 초선과 원내부대표단 소속 의원들 위주로 전진 배치하며 대대적 공세를 벼르고 있다.

반면 민주당은 천공의 대통령 관저 결정 개입 의혹을 집중 추궁하겠다는 계획이다. 구체적 물증이 나올 경우 ‘제2의 국정농단’으로 규정하며 공세 수위도 한층 올릴 방침이다.

민주당은 천공 관련 국회 운영위원회와 국방위원회 개최는 물론 국회 차원의 청문회 개최도 요구하고 있다.

민주당은 대정부질문에 최고위원을 4명(정청래·고민정·서영교·장경태)을 배치하며 집중포화를 예고한 상태다.

이 밖에도 대정부질문에서는 윤 대통령의 ‘아랍에미리트(UAE)의 적은 이란’ 발언, 난방비 폭등 사태, 교육과정 5·18 삭제 등 여러 현안을 놓고 정부·여당과 야당의 격돌이 예상된다.

저작권자 <지식과 문화가 있는 뉴스> ⓒ한국정경신문 | 상업적 용도로 무단 전제, 재배포를 금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