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난방비 경감 근본대책 추진"..기초수급 30만가구에 10만원 긴급지원

김병욱 기자 승인 2023.01.26 17:31 의견 0

[한국정경신문=김병욱 기자] 한파와 난방비 급등으로 어려움이 가중된 취약계층을 위해 서울시가 긴급 지원 대책을 내놨다.

서울시는 저소득 계층과 어르신·아동·장애인·노숙인·정신질환자 등 취약계층이 주로 이용하는 복지시설에 난방비 총 346억원을 추가 지원한다고 26일 밝혔다.

우선 연령 등 조건 없이 전체 서울 기초생활수급 약 30만 가구에 10만원씩 총 300억원의 난방비를 지원하기로 했다.

정부의 에너지바우처와 별개로 지원하며 별도 신청 없이 대상자에게 현금으로 지급한다.

서울시 지원 복지시설에는 늘어난 난방비를 기정예산에서 우선 집행해 난방을 충분히 가동하도록 할 계획이다.

시설 규모가 크거나 기정예산으로 부담할 여력이 없는 시립 또는 시 지원 사회복지시설 총 937개소에는 35억원의 특별 난방비를 지원한다.

지원 기준은 한파와 난방비 인상에 따른 1∼3월 총 3개월분 난방비 추가 부담분이다. 지원금액은 시설면적에 따라 최소 월 100만원(1500㎡ 미만 이용시설 기준)에서 최대 월 1000만원(6500㎡ 이상 생활시설 기준)까지다.

단 아동상담소, 장애인공동생활가정, 장애인단기거주시설, 정신재활시설, 노숙인 거주시설 등 소규모 시설은 규모와 인원수 등을 고려해 월 30만∼60만원 범위에서 정액 지원한다.

경로당 1458개소에도 5개월간 총 11억원의 특별교부금을 집행한다.

X
26일 오전 오세훈 서울시장이 서울역 희망지원센터를 찾아 현장 점검을 하고 있다. [자료=연합뉴스]

시는 이번 대책은 에너지 취약계층에 대한 긴급 특별지원을 검토하라는 오세훈 시장의 지시로 마련됐다고 설명했다.

오 시장은 이날 오전 노숙인 임시보호시설인 서울역 희망지원센터와 영등포구 소재 두암경로당을 찾아 한파 취약계층의 어려움을 살폈다.

오 시장은 27일 오전 8시 시청에서 25개 자치구청장이 참여하는 '한파 대응 민생안전 대책회의'를 열어 한파 대책을 논의한다.

한파 취약계층에 대한 지원을 강화하고 돌봄이 차질없이 이뤄질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협조해줄 것을 각 자치구에 요청할 예정이다.

오 시장은 "중장기적으로 단열재, 창호 시공, 친환경 에너지 보일러 교체 등 난방비 자체를 낮춰주는 근본적인 개선 대책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지식과 문화가 있는 뉴스> ⓒ한국정경신문 | 상업적 용도로 무단 전제, 재배포를 금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