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구밀집 안전사고 위험 높아져"..재난안전위기관리협-한성대 ‘위험사회 재난관리’ 세미나

강헌주 기자 승인 2022.11.20 12:19 의견 0
19일 재난안전위기관리협회와 한성대학교가 한성대학교 상상관 12층 컨퍼런스 홀에서 개최한 ‘위험사회의 재난관리’ 세미나에서 참석자들이 토론하고 있다. (왼쪽부터) 박기수 한성대 교수(좌장), 류근혁 전 보건복지부 2차관(발제), 박보라 국가안보전략연구원 연구위원(발제), 강유민 명지병원 감염내과 교수(패널), 임유석 군산대 해양경찰학과 교수(패널). [자료=한성대학교]

[한국정경신문=강헌주 기자] 재난안전위기관리협회(회장 김찬석)와 한성대학교(총장 이창원)가 19일 오후 서울 삼선동 한성대학교 상상관 12층 컨퍼런스홀에서 ‘위험사회의 재난관리’를 주제로 학술세미나를 개최했다고 20일 밝혔다.

이번 세미나는 재난안전위기관리협회와 한성대학교가 공동주최하고 한국재난안전뉴스가 주관하여 행정안전부 후원으로 열렸다. 코로나19 팬데믹에 대한 대응상황을 평가하고 그 시사점을 논의했으며 남북한 비롯한 국제적 긴장 관계 속에 적대적 세력의 복합테러에 대한 대응방안을 논의했다. 또 코로나19 엔데믹 과정에서의 다중운집 상황증가에 따른 각종 재난안전 사고 대비의 중요성도 강조됐다.

특히 이번 포럼에서는 코로나19 팬데믹에 대한 범국가 차원의 ▲민관협력 ▲방역전략 ▲정부의 리스크커뮤니케이션 ▲복합테러 양상과 대응방안 등을 논의했다.

먼저 ‘우리나라 코로나19 대응정책과 그 평가’로 주제발표에 나선 류근혁 서강대 특임교수(전 보건복지부 2차관)는 코로나19의 유행 단계별 양상을 설명하고 우리 정부의 대응 노력을 소개하였다.

‘동시다발 복합테러의 대응 방안’을 주제로 두 번째 발표에 나선 국가안보전략연구원(INSS) 박보라 박사는 복합테러의 특징을 설명하고 그간 발생했던 해외 주요 복합테러 사례를 분석하여 국내에서 발생 가능한 동시다발적 복합테러에 대해 테러 대상 및 테러 수단을 중심으로 대비방안을 제시했다.

이날 세미나 토론에서는 좌장으로 나선 박기수 한성대 교수는 두 연사의 발표와 관련 “코로나 상황이 엔데믹으로 접어들면서 3년간 막혀있던 다중운집 상황이 빈번해짐에 따라, 각종 복합테러 및 인구밀집 안전사고 가능성이 커질 수밖에 없다”며 “이는 새로운 위험사회에 대한 재난안전 대비가 더욱 중요해졌다는 방증”이라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지식과 문화가 있는 뉴스> ⓒ한국정경신문 | 상업적 용도로 무단 전제, 재배포를 금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