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30세계박람회 유치 부산 역할 재조명"..부산시, 2022 세계평화포럼 개최

허미화 기자 승인 2022.11.01 10:46 의견 0

세계평화포럼 행사 포스터 [자료=부산시]

[한국정경신문(부산)=허미화 기자] 부산시(시장 박형준)와 부산국제교류재단은 부산유엔위크의 일환으로 1일 오후 1시 30분 해운대 웨스틴조선호텔에서 '2022 세계평화포럼'을 개최한다.

올해로 3회째를 맞이하는 세계평화포럼은 인류가 직면한 현안을 주제로 각 분야 전문가를 초청해 비전을 공유하고 협력방안을 모색하는 토론의 장이다.

올해 포럼은 ‘세계의 대전환, 더 나은 미래를 위한 우리의 역할'을 주제로 총 6개의 세션으로 진행되며 박형준 시장, 반기문 제8대 전(前) 유엔사무총장, 국제기구 관계자 등 100여 명이 참석한다.

유엔(UN)이 지정한 ‘글로벌 목표 2030’의 시대적 과제를 과거와 현재를 점검하고 지속가능한발전목표(SDGs)가 종료되는 2030년이라는 전환기적 시기 인류 현안에 대한 해결책을 모색하기 위해 ‘2030세계박람회’를 유치하고자 하는 ‘부산’의 역할이 재조명한다.

특히 이번 포럼에는 반기문 제8대 전(前) 유엔사무총장이 기조연설자로, 박용민 외교부 다자외교조정관이 기조발제자로 나서는 등 저명한 세계 석학 등이 한자리에 모여 그 의미가 더욱 뜻깊다.

또한 세계적인 미래학자이자 베스트셀러 ‘코로나 이후의 세계’의 저자인 제이슨 생커 프래스티지이코노믹스 회장, 스톡홀름국제평화연구소(SIPRI) 소장인 댄 스미스, 변호사이자 브라질 '아미'(BTS 공식 팬클럽) 대표인 마리아나 파시롤리 등도 참여해 포럼의 분위기가 한층 고조되었다.

시는 이날 행사에서 국내 소재 국제기구 사무소장 등 13명의 국제기구자문단 위원에게 ▲ 위촉장을 수여하고 이들과 ▲부산시의 국제기구 유치·운영 계획과 ▲글로벌 허브 도시 부산의 비전 등을 공유하며 부산이 세계도시로 성장하고 세계도시들과 상생할 수 있는 미래 협력방안에 대해 논의한다.

박형준 부산시장은 ”이번 포럼은 세계 저명 석학과 미래학자, 국제기구 관계자들이 한자리에 모여 인류가 직면한 현안을 고민하고 미래 협력방안을 모색하는 뜻깊은 자리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라며, ”이를 계기로 세계 대전환의 시기, 인류 현안에 대한 해결책을 모색하기 위해 ‘2030세계박람회’를 유치하고자 하는 ‘국제평화 중심도시 부산’의 역할을 재조명할 귀중한 시간이 될 것으로도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지식과 문화가 있는 뉴스> ⓒ한국정경신문 | 상업적 용도로 무단 전제, 재배포를 금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