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진핑 中 집권 3기 공식 출범..장기 집권 체제 개막

김제영 기자 승인 2022.10.23 14:41 의견 0
시진핑 중국 국가 주석이 22일 중국 베이징 인민대회당에서 열린 중국 공산당 제20차 전국대표대회(당대회) 폐막식 후 퇴장하고 있다. [자료=연합뉴스]

[한국정경신문=김제영 기자]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의 3연임이 확정됐다.

시 주석은 23일 베이징 인민대회당 동대청에서 개최한 내외신 기자회견에서 상무위원단 가운데 제일 먼저 단상에 오르며 3연임이 확정됐음을 알렸다.

시 주석은 이날 중국 공산당 총서기 및 정치국 상무위원회(상무위) 구성원을 뽑는 당 20기 중앙위원회 1차 전체회의(1중전회) 후 베이징 인민대회당에서 열린 신임 상무위 기자회견에서 선두에 서서 입장했다.

이어 시 주석은 리창, 자오러지, 왕후닝, 차이치, 딩쉐샹, 리시 순으로 집권 3기를 함께 이끌 동료 상무위원을 호명했다.

이에 따라 시 주석은 자신 중심의 독보적이고 집중적인 '원톱', '원팀'의 권력기반을 구축하며 총 임기 15년 플러스 알파의 장기 집권 체제의 문을 열었다.

시 주석은 전임자의 '10년 집권'을 넘어서는 장기 집권 체제를 시작하면서 측근 위주로 최고 지도부를 구성했다. 개혁개방 이후 중국의 집단지도체제는 와해하고 시 주석 중심으로 결정 권한을 집중하는 '집중통일영도' 체제가 본격화할 것으로 예상된다.

저작권자 <지식과 문화가 있는 뉴스> ⓒ한국정경신문 | 상업적 용도로 무단 전제, 재배포를 금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