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의 경계를 허물다”..‘코리아 핀테크 위크 2022’ 개막

윤성균 기자 승인 2022.09.28 14:30 의견 0
28일 김주현 금융위원장이 서울 중구 소공동 롯데호텔에서 열린 제4회 코리아 핀테크 위크 2022 개막식에 참석해 환영사를 하고 있다. [자료=금융위원회]

[한국정경신문=윤성균 기자] 국내외 핀테크 기업과 핀테크 전문가들이 참여하는 글로벌 박람회인 ‘코리아 핀테크 위크’가 개막했다. 개막식에 참가한 김주현 금융위원장은 핀테크 기업의 성장을 위해 투자 유치 및 자금 조달을 위한 금융 지원 인프라를 점검 및 강화를 약속했다.

28일 금융위원회는 ‘코리아 핀테크 위크 2022’가 이날부터 오는 30일까지 온·오프라인으로 동시 개최된다고 밝혔다.

이번 박람회는 코로나19 이후 3년 만에 완전히 공개 행사로 진행된다. 현장에서 핀테크 기업의 서비스와 관련 세미나, 상담·체험 등의 다양한 프로그램을 체험할 수 있다.

오프라인 행사에서는 3일간 핀테크 주제별 세미나·투자·채용·체험의장을 마련해 핀테크 산업의 현재와 미래를 경험할 수 있다.

핀테크 주제별 세미나를 통해 앞으로의 정책방향과 향후 핀테크 산업의 미래에 대한 정보를 제공한다.

행사 첫날 국내 주요 핀테크 기업 대표들의 협업 성공사례를 통해 핀테크 기업의 성장 스토리를 공유하는 ‘핀테크 협업 성공사례’ 세미나와 국내외 핀테크 트렌드 및 전망을 공유하고 발전 방향을 논의하는 ‘핀테크 기업 해외진출 세미나’가 진행된다.

이어 ▲디지털 시대의 금융과 소비자보호 ▲임베디드 금융과 보험 ▲디지털금융 플랫폼의 발전 ▲오픈뱅킹의 역할과 혁신금융의 미래 ▲서민의 상환 능력 평가를 위한 핀테크 활용방안 등 주제로 세미나가 마련됐다.

29일엔 ▲디지털 금융 관련 정책방향에 대한 논의 ▲핀테크 산업의 데이터 기반 비즈니스 사례와 전망 ▲디지털 전환의 시대, 현재와 미래 ▲금융의 성공적인 디지털혁신을 위한 금융보안 전략 ▲핀테크 기업의 금융 클라우드 이용 A to Z ▲핀테크 기업 혁신성장 전략 관련 세미나가 개최된다.

또 핀테크 기업과 투자자간 연결 프로그램을 통해 투자유치를 확대할수 있는 기회를 마련하고 협업을 위한 ‘네트워킹 밋업’ 행사도 진행된다.

행사 마지막 날인 30일엔 대학생 등 취업준비생을 대상으로 핀테크 기업, 금융회사, 금융공기업의핀테크 분야 직무 및 채용정보에 대해 상담이 진행될 예정이다.

아울러 핀테크에 대한 체험과 공유를 통해 핀테크 확산 기반을 마련하기 위해 행사장 내 61개 부스를 설치해 혁신적인 서비스를 직접 체험할 수 있게 했다.

온라인 행사에서는 시공간 제약 없이, 개막식·세미나·메타버스 전시관·교육관·체험관을 통해 핀테크를 체험할 수 있다.

김주현 위원장은 이날 개막식에 참여해 “핀테크 기업의 투자 유치 및 자금 조달을 위한 금융지원 인프라도 한층 강화해 나가겠다”면서 “성장금융의 핀테크 혁신 펀드를 통해 유망한 초기 핀테크 기업을 발굴하고 투자와 육성 기능을 확대하는 한편 정책보증기관의 보증·대출 현황을 점검해 제도적 보완 방안도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지식과 문화가 있는 뉴스> ⓒ한국정경신문 | 상업적 용도로 무단 전제, 재배포를 금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