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H, 화성비봉 A-3블록 공공분양주택 659호 공급..전세대 전용면적 59㎡ 실속 평형

박순희 기자 승인 2022.09.24 21:32 의견 0
화성비봉A3단지 조감도 [자료=LH]

[한국정경신문(진주)=박순희 기자] LH는 23일 화성비봉 A-3블록 공공분양주택 659호에 대한 입주자모집 공고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이번 공급하는 공공분양주택은 모든 세대가 전용면적 59㎡형으로 건설되며 주택형별로 ▲59A 506세대 ▲59B 153세대이다.

이 중 555세대는 다자녀가구, 신혼부부, 생애최초 등 특별공급 유형으로 104세대는 일반공급 유형으로 공급한다. 단 주택형별 특별공급 전체 신청물량이 미달될 경우에는 남은 물량을 일반공급으로 전환한다.

공급가격은 호당 평균 2.7억원으로 3.3㎡당 평균 1000만원 수준이다. 신청 대상은 수도권에 거주하는 성년자인 무주택세대구성원이다.

모든 신청자는 입주자저축(주택청약종합저축, 청약저축) 가입자여야 하며 공급 유형별로 가입기간, 납입횟수 등 충족 요건이 상이하다.

공급 유형은 특별공급(▲기관추천 및 국가유공자 ▲신혼부부 ▲생애최초 ▲노부모부양 ▲다자녀)과 일반 공급으로 구분된다. 동일 순위 내 경쟁 발생 시 우선 공급 비율 내에서 화성시 거주자에게 우선 공급되며 공급 유형별로 지역 거주자에 대한 공급 비율은 상이하다.

모든 신청자는 무주택세대구성원으로 전원이 소득과 자산보유 기준을 충족해야 한다. 단 일반 공급의 경우, 자격에 따라 신청순위가 상이하며 1순위 내 동일지역 경쟁 시 ▲3년 이상의 무주택세대구성원으로서 저축총액이 많은 자 ▲저축 총액이 많은 자 순으로 선정된다.

당첨자로 선정된 자에게는 재당첨제한 10년, 전매제한 3년의 제한 사항이 적용되며 거주의무기간은 없다. 공급일정은 ▲청약접수(10월 5일~7일) ▲당첨자 발표(10월 19일) ▲계약체결(12월 초)이다.

화성비봉지구는 화성봉담지구에 이어 LH가 개발한 지구로서 화성의 서북쪽에 위치한다. 인근 북양, 팔탄, 노하, 발안 등 대·중소규모 산업단지가 위치해 직주근접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

서해안 고속도로, 비봉매송간 도시고속도로, 분당수인선(지하철) 등 주변 도시로 빠르게 이동할 수 있는 교통 여건도 갖춰져 있으며 지구 인근 어천역에는 인천발 KTX 노선 신설이 예정돼 있어 미래가치는 더욱 상승할 것으로 전망된다.

또 지구 내 초등학교와 중학교가 새롭게 들어서 우수한 교육여건도 조성되고 안산, 수원 사이에 위치해 인근 도시 상권과 생활편의시설을 모두 누릴 수 있어 생활이 편리할 것으로 예상된다.

화성비봉 A-3블록의 가장 큰 장점은 3억 미만의 분양가로 책정돼 높은 수도권 집값과 전세 보증금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무주택자가 보다 합리적인 비용으로 내 집을 마련할 수 있다는 것이다.

특히 올해 초 같은 지구 내 민간이 공급한 주택도 높은 경쟁률(최고 10:1)로 마감됐고 단독주택 필지도 평균 72:1를 기록하는 등 화성비봉 지구에 대한 수요자의 관심이 높은 편이다. 이번 화성비봉 A-3블록 공공분양주택 분양도 실수요자의 많은 관심을 끌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저작권자 <지식과 문화가 있는 뉴스> ⓒ한국정경신문 | 상업적 용도로 무단 전제, 재배포를 금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