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초구, 로드킬 동물 주인 찾아 장례비용도 지원..15일 ㈜펫닥과 업무혐약 체결

김영훈 기자 승인 2022.09.18 19:41 의견 0
지난 15일 서초구는 반려동물 생애주기 플랫폼인 ㈜펫닥과 업무협약을 맺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자료=서초구]

[한국정경신문=김영훈 기자] 서울 서초구(구청장 전성수)가 로드킬을 당한 반려동물의 사체를 보호자에게 인계하고, 장례비용을 지원하는 서비스를 이달부터 시범 운영한다고 18일 밝혔다.

서초구가 이번 사업을 추진하게 된 데는 그동안 로드킬을 당한 반려동물의 경우, 별도의 확인과정 없이 폐기물관리법상 폐기처리 되는 상황을 개선하기 위해서이다.

구는 반려동물의 인도적 장례절차를 지원해 동물장례문화를 활성화하고 동물생명 존중을 실현하기 위해 ‘로드킬 동물사체 주인 찾기 및 장례비용 지원사업’을 마련했다.

이를 위해 구는 지난 15일, 원활한 사업추진 및 협조체계를 구축하기 위해 반려동물 생애주기 플랫폼인 ㈜펫닥과 업무협약을 맺었다.

주요 내용은 지역 내 로드킬 동물 사체 주인 찾아주기, 동물 사체의 인도적 장례처리, 서초구민 대상 반려동물 장례비용 지원 등이다.

구는 로드킬 당한 동물사체 발견 시 내장형 인식칩을 리더기로 스캔해 동물등록 확인 후, 주인을 찾아준다. 이후 구는 주인에게 사망신고 안내 및 사체 인수의사를 확인한다.

주인이 원할 경우, 구는 사체 인계 및 협약업체의 장례서비스를 연계해 주고, 업체는 주인과 1:1 상담을 진행하며 장례절차를 안내하는 등 전문적인 서비스를 제공한다. 주인 없는 동물의 경우는 구가 협약업체를 통해 장례를 치러준다.

이와 함께 반려동물을 키우는 구민들은 이번 사업을 통해 협약업체의 장례서비스를 이용할 경우, 총 장례비의 30%를 지원받을 수 있다. 이용을 원하는 주민은 주민등록증이나 등본을 지참하고, 협약업체에 방문해 해당 서비스를 신청하면 된다.

구는 반려동물을 떠나보낸 뒤 상실감과 고통으로 어려움을 겪는 보호자들을 위해 서초동물사랑센터에서 운영하는 ‘서리풀 무지개 모임’도 연계해 주민들의 펫로스 증후군 극복을 도울 예정이다.

전성수 서초구청장은 “앞으로도 동물의 생명 존중 등 성숙한 반려문화 확산을 위해 다양한 동물복지 정책을 마련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지식과 문화가 있는 뉴스> ⓒ한국정경신문 | 상업적 용도로 무단 전제, 재배포를 금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