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원리조트, 관광약자 위한 서비스 매뉴얼 제작.."고객 중심 서비스 제공 기대"

박순희 기자 승인 2022.09.17 18:58 의견 0
지난 16일 하이원리조트 고객가치팀 직원들이 관광약자 위한 서비스 매뉴얼 기반 체크리스트로 고객용 휠체어를 점검하고 있다. [자료=강원랜드]

[한국정경신문(정선)=박순희 기자] 하이원리조트(대표이사 이삼걸)는 방문하는 모든 고객을 차별 없이 응대하기 위한 ‘관광약자 서비스 매뉴얼’을 제작했다고 16일 밝혔다.

‘관광약자’란 사회·경제, 의료, 종교, 의사소통, 이동제한 등 다양한 요인에 따라 관광할 때 제약을 받는 사람을 의미한다.

매뉴얼에서는 고령자, 임신부, 영유아등 고객별 응대 서비스 가이드를 담았으며 특히 장애인에 관한 매뉴얼의 경우 지체, 뇌병변, 시각, 청각, 발달 등 장애 유형에 따라 응대 방법을 세분화하는 한편 응급상황 시 행동 요령을 담아 현장에서 바로 적용 가능하도록 했다.

이와 함께 서비스 매뉴얼에는 ‘관광약자’유형별 시설물 및 안전 점검 체크리스트를 만들어 고객들이 보다 안전한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도록 했다.

하이원리조트 관계자는 "이번 매뉴얼 제작을 통해 고객 접점 직원의 관광약자 이해도를 제고하고 전사 차원 등의 표준 매뉴얼을 정립해 고객 중심의 구분·차별 없는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계획이다"고 밝혔다.

한편 하이원리조트는 이번 제작한 서비스 매뉴얼을 바탕으로 정기적인 사내 교육을 진행할 예정이며 지속적인 개정을 통해 매뉴얼을 고도화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지식과 문화가 있는 뉴스> ⓒ한국정경신문 | 상업적 용도로 무단 전제, 재배포를 금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