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가들 “과다 부채 리스크 대비해야”..금융위, 금융산업 리스크 대응 방안 논의

윤성균 기자 승인 2022.08.18 14:22 의견 0
김소영 금융위원회 부위원장이 18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개최한 금융산업리스크 대응 관련 민간전문가 간담회에서 금융산업 전반의 리스크 요인 및 대응방향에 대한 전문가들의 의견을 청취하고 있다. [자료=금융위원회]

[한국정경신문=윤성균 기자] 금융 전문가들은 저금리 환경에서 급격히 늘어난 부채가 유발한 충격에 대비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높은 수익을 지속하고 있는 은행의 경우 사회공헌 차원에서 취약계층 채무조정에도 적극 나서야 한다고 당부했다.

18일 금융위원회는 이날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김소영 부위원장 주재로 전문가 간담회를 열고 금융산업 리스크 대응 방안을 논의했다고 밝혔다.

이날 간담회에는 이효섭 자본시장연구원 금융산업실장, 이혁준 NICE신용평가 금융평가본부장, 최동범 서울대학교 경영대학 교수, 박해식 금융연구원 선임연구위원, 박석길 JP모건 이코노미스트, 정영식 대외경제정책연구원 선임연구위원, 신환종 NH투자증권 FICC 리서치센터장, 강승건 KB증권 리서치센터 팀장 등이 참석했다.

이날 첫 번째 발제자로 나선 이효섭 자본시장연구원 금융산업실장은 “적극적인 위기대응 및 유동성 지원을 위한 프로그램 정례화가 필요하다”고 제언했다.

금융시장 변동성 확대에 대비해 증권시장안정펀드, 채권시장안정펀드, 공매도 제한, 지수·국채선물 포지션 한도 강화 등과 같은 위기 대응 프로그램을 주가지수나 금리가 일정 범위를 벗어날 경우 도입하도록 하는 방안을 정례화하자는 설명이다.

이혁준 나이스신용평가 금융평가본부장은 “코로나19 금융지원 이면에 숨겨진 잠재 부실이 우려된다”며 “특히 증권, 캐피탈, 저축은행 등 업종에서의 신용위험 확대가 우려되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이 본부장은 차주의 상환능력에 따라 채무조정을 할 필요가 있으며 금융회사의 유동성 위험 방지를 위해 현재 정부가 검토 중인 예금보험공사의 금융안정계정 등 추가적인 유동성 지원 장치를 마련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진 주제토론에서 최동범 서울대 경영대 교수는 “저금리 지속에 대한 기대로 대부분 경제 주체가 부채를 늘린 상황에서 예기치 못한 금리 인상에 따른 금융시스템 불안정이 우려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금리 상승을 견인하는 인플레이션의 관리와 더불어 금융시스템 전반의 부채리스크에 대한 모니터링, 유사시 시장 유동성 확보에 관한 대비가 필요하다고 조언했다.

박해식 금융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은 업권별 리스크에 맞는 맞춤형 대응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특히 박 선임연구위원은 “은행은 만기연장·상환유예 종료 등에 따른 신용리스크 증가가 예상되나 최근 손실흡수 능력 제고 등을 고려할 때 우려할 수준은 아닌 것으로 판단된다”면서 “높은 수익을 지속하고 있으므로 사회공헌 차원에서 취약계층채무조정 등에 적극 참여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박석길 JP모건 이코노미스트는 “상존하는 지정학적 리스크, 인플레이션에 대응한 통화정책 기조 전환 등 영향으로 내년까지 국내외 경제성장률의 성장세 감속은 불가피한 상황”이라며 “환율을 포함한 가격변수의 신속한 조정과 재정, 통화정책 등 거시정책의 신뢰성 유지가 경제 안정과 균형 회복에 중요한 요소일 것”이라고 진단했다.

정영식 대외경제정책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은 “해외 대체투자 등 비은행 부문의 대외자산 관련 리스크 관리를 신경 써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국민연금의 해외투자가 확대되고 있는 상황에서 국민연금의 수익성을 훼손하지 않으면서 국내 금융시장 안정에 기여하는 방안도 모색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소영 부위원장은 모두발언에서 “금융산업 리스크를 모니터링하고 대응해 나가면서 예상치 못한 새로운 위험, 위험의 축적, 업권 간 상호연계성 확대에 관해 각별한 주의를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지식과 문화가 있는 뉴스> ⓒ한국정경신문 | 상업적 용도로 무단 전제, 재배포를 금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