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듀코카 홈페이지 이미지 [자료=한국콘텐츠진흥원]

[한국정경신문(나주)=최창윤 기자] 한국콘텐츠진흥원(원장 조현래, 이하 콘진원)이 온라인 콘텐츠 교육 플랫폼 ‘에듀코카(EDUKOCCA)’를 새 단장했다.

25일 콘진원에 따르면 ‘에듀코카’는 방송, 게임, 공연, 웹툰, 웹소설 등 약 300개 과정의 콘텐츠 산업 관련 교육 콘텐츠를 무료 제공하는 온라인 교육 플랫폼이다.

콘텐츠 기획, 제작, 비즈니스에 관심 있는 누구나 이용할 수 있으며 연평균 약 3만 명의 이용자, 13만 회 이상의 조회수를 기록하는 등 콘텐츠 분야 대표 온라인 교육 플랫폼으로 자리 잡았다.

이번 새 단장은 ▲콘텐츠 추천 시스템 도입 ▲실시간 인기 콘텐츠 노출 ▲사이트맵 재배치 ▲문의 대응을 위한 챗봇 도입 등 플랫폼 이용자의 전반적인 편의성을 개선하는 방향으로 진행됐다.

우선 콘텐츠 추천 시스템은 로그인 후 개인 관심 분야를 선택하면, 관련 분야 콘텐츠가 메인 페이지에 우선 노출되어 즉각적인 학습이 이뤄지게 된다. 로그인 없이도 실시간 인기도에 따른 강의 목록을 메인 페이지에 노출해 수요가 높은 강의에 대한 접근성을 한층 높였다.

또 단순하고 직관적인 사이트맵 재배치를 통해 처음 플랫폼을 찾은 이용자도 방문 목적에 따라 쉽게 이용할 수 있는 사용자 인터페이스(UI)를 구현했다. 24시간 고객 문의에 대응할 수 있는 챗봇 도입으로 플랫폼 이용에 궁금한 정보도 한층 신속하게 안내 받을 수 있다.

콘진원은 이번 사이트 새 단장과 함께 콘텐츠 산업 현직자들이 직접 참여하는 강의 콘텐츠를 대폭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넷플릭스 오리지널 콘텐츠 'D.P.' 원작자이자 각색가인 김보통 작가와 '보이스', '손 the guest' 등 장르물 드라마의 새 지평을 연 스튜디오드래곤 김륜희 CP 등 풍부한 일선 현장 경험을 갖춘 전문가가 다수 참여하는 8개 교육 과정을 신규 개설했다.

이외에도 콘텐츠 산업 직무 정보 교육 콘텐츠를 오는 8월부터 12월까지 매월 공개하는 등 콘텐츠 산업에 관심 있는 국민 누구나 쉽게 K콘텐츠를 학습하는 온라인 플랫폼으로 한 단계 더 발돋움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콘진원 기업인재양성본부 전우영 본부장은 “K콘텐츠 교육을 더욱 쉽고 빠르게 이용할 수 있도록 이번 새단장을 진행했다”며 “앞으로도 콘텐츠 산업의 미래인재 양성에 보탬이 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교육 콘텐츠의 품질과 접근성을 강화해나갈 예정”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