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안군의회, "군민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는 의회가 될터"

최창윤 기자 승인 2022.07.02 13:01 의견 0
진안군의회 전경 [사진=최창윤 기자]

[한국정경신문(진안)=최창윤 기자] “군민의 입장에 서서 군민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는 의회를 구현하고자 합니다”

지난달 1일 전국 동시지방선거를 통해 선출된 진안군민의 민의를 대표할 7명의 의원들의 다짐이다. 코로나 19로 인한 지역경기 침체와 소상공인들의 경영난 그리고 기후변화로 인한 농가들의 피해까지 제9대 진안군의회 의원들이 앞으로 해결해 나가야 할 과제들이 산적하다.

‘군민과 함께 밝은 미래를 열어가고자 노력하는 진안군의회’ 7명 의원들의 이야기를 들어본다.

■김민규 의원

김민규 의원(가 선거구, 더불어민주당)은 제9대 진안군의회 의원 당선인 중 유일하게 재선의 고지를 밟았다.

“군민 공감형 행정을 추진하기 위해 적절한 견제와 감시 역할에 충실하겠다”고 포부를 밝힌 김 의원은 “지난 선거기간 동안 군민들과 소통하며 우리 지역이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해 다시 한 번 살펴 볼 수 있었다”고 밝혔다.

이어 “농촌인구 유출을 막기 위한 청년 일자리 확충과 현실적인 귀농·귀촌 정책 개발과 제안에 특히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또 아이들과 청소년이 즐거운 진안을 만들기 위해 다양한 공간 및 교육환경 조성을 위해 제도적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손동규 의원

손동규 의원(가 선거구, 무소속)은 진안군 이장협의회장 출신의 당선인이다. 그만큼 주민들과 함께 오랜 시간 지내왔으며 그 누구보다도 진안군민의 권익을 대변하는 열린의원이 될 자신이 있다고 밝혔다.

특히 상대적으로 고령층이 많고 노약자가 대부분인 지역의 어려움을 감안한 다양한 교통정책을 주문하며 “진안군 관내버스요금 1000원 단일화와 진안-전주간 시외버스요금의 합리적인 인하가 필요하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또 갈수록 심해지는 고령층 독거노인 문제 해결을 위해 ‘(가칭)독거노인 안부전화’제도 추진과 각계각층의 다양한 의견이 군정에 반영 될 수 있도록 다양한 ‘군민참여제도’ 마련에 앞장서겠다고 밝혔다.

■이루라 의원

이루라 의원(가 선거구, 무소속)은 올해 만39세로 진안군의회 최연소 의원 타이틀을 갖게 됐다.

이어 “진안의 새로운 변화를 꿈꾸면서 그 변화의 꿈을 군민과 함께 이루고 싶다”는 이 의원은 지역의 열악한 의료서비스 강화와 아동친화적 보육환경 개선에 앞장서겠다고 밝혔다.

또 급속하게 진행되고 있는 ‘지역소멸 위기’를 극복하기 위한 다양한 청년정책과 진안형 귀촌귀향 모델 개발의 필요성을 언급했다.

이 의원은 “최연소 군의원이라는 타이틀이 기쁘지만 동시에 무거운 책임감을 느낀다”며 군민의 곁에서 군민의 소리에 귀 기울이는 낮은 의원이 되겠다고 밝혔다.

■김명갑 의원

진안군 농업인단체협의회장을 역임하는 등 한평생 농업에 종사하며 농업인의 어려움을 느끼며 살아온 순수한 농업인이라고 소개한 김명갑 의원(나 선거구, 무소속)은 “다양한 농업관련 단체에서 근무한 경력을 바탕으로 농업인 소득향상과 삶의 질 향상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임대농기계 수송서비스와 농기계사용 유류탱크 보급부터 생산비 절감을 위한 맞춤형 반값비료 지원 등 농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정책부터 차근차근 추진해 나가겠다는 김 의원은 생산부터 ‘수확-선별-포장-물류’로 이어지는 농특산물 가공유통 상품화 지원사업 확대를 통해 농가소득 향상에 뒷받침이 될 수 있는 정책 마련에도 앞장서겠다고 강조했다.

■동창옥 의원

33년 동안 농촌지도사로서의 삶을 살아온 동창옥 의원(나 선거구, 더불어민주당)은 “군민의 곁에서 항상 소통하는 군의원이 되도록 최선을 다하고 모든일에 솔선수범하는 군의원이 되겠다”는 소신을 밝혔다.

농업전문가답게 농촌인력지원센터 운영방안 마련, 읍·면별 농기계 임대사업소 설치, 수출농업 등 명품농업육성 방안 추진과 같은 농업 정책을 다수 공약한 동 의원은 농가소득 증대와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진안군만의 미래먹거리 마련이 필요하다며 “우리 진안군은 천혜의 자연환경과 우수한 관광자원을 보유한 만큼 이를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다각도로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끝으로 “진안군민들께서 4년간 지역을 위해 봉사 할 기회를 주신만큼 열심히 일하는 모습으로 꼭 보답하겠다”고 말했다.

■이명진 의원

“우리 진안군에서 33년간 공직생활을 했지만 아직도 제가 할 일이 많이 남았다고 생각합니다. 4년간의 임기동안 군민의 뜻에 귀 기울이며 주민의 편에 서서 군민을 위해 봉사하는 의원이 되겠습니다”고 포부를 밝혔다.

이명진 의원(나 선거구, 무소속)은 군과 의회는 ‘진안군 발전’이라는 공동의 목표를 위해 나아가야 한다며 진안을 위한 일이라면 바른일에는 당근을, 바르지 못한일에는 채찍을 들겠다고 말했다.

또 우리 주변에는 사회적 배려가 필요한 분들이 많다며 단 하나의 작은 목소리도 놓치지 않고 귀를 기울이며 군민을 섬기겠다고 밝힌 이 의원은 “주민의 아픔을 해결하기 위해 출사표를 던졌기에 오로지 ‘주민을 위해 헌신하는 의원’이 되겠다”고 의지를 다졌다.

■이미옥 의원

“1995년 여성농업인 후계자로 선정된 이후 여성농업인으로 때로는 여성단체장을 역임하면서 농업인의 삶과 애환을 함께해왔기에 그 누구보다 군민들의 의견에 귀 기울이는 의원이 되겠다”고 소감을 밝혔다.

이미옥(비례대표,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자타가 공인하는 지역을 대표하는 여성농업인이다. “젊은시절부터 고된 농삿일에 종사한 어르신들 대부분이 근골격계 질환을 겪고 있으며 나날이 늘어나는 이주여성의 정착을 도울 수 있는 다양한 사회적 배려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어 “여성과 아동 그리고 사회적 약자들이 편하게 살 수 있는 진안, 모두가 행복하고 살기 좋은 진안을 만들어가는데 일조하는 게 목표”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지식과 문화가 있는 뉴스> ⓒ한국정경신문 | 상업적 용도로 무단 전제, 재배포를 금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