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가스공사 인천LNG기지, 선박·육상 간 종합방재훈련 실시

유관기관과 합동훈련으로 재난대응역량 강화

김양훈 기자 승인 2022.05.26 12:04 의견 0
종합방재훈련 모습 [자료=한국가스공사 인천LNG본부]

[한국전경신문(인천)=김양훈 기자] 한국가스공사 인천 LNG기지는 지난 25일 재난대응역량 강화를 위해 유관기관과 합동으로 선박-육상 간 종합방재훈련을 시행했다고 26일 밝혔다.

대형선박에 실린 액화천연가스(이하LNG)가 인천LNG기지에서 하역되는 과정에서 강한 돌풍으로 인해 하역시설이 파손되고 화재가 발생한 상황을 가정해 LNG 선박 및 하역설비 분리, 인명구조, 화재진압, 설비복구 등 네 단계로 진행됐다.

또한 공사와 협력업체 뿐 아니라 송도소방서, 해양환경공단에서 참여하여 재난 시 유관기관과 협조체계에 대해서도 점검했다.

이번 훈련은 인천LNG기지의 안전 관련사항을 정기적으로 점검하는 안전협의체와 안전점검단 위원들이 모든 훈련과정에 참관하였으며 공사의 재난대응역량을 확인했다.

안전점검단 이민철 단장(인천대학교 교수)은 “LNG 누출·화재, 작업자 해상추락 등 심각한 위험 상황에서 한국가스공사 인천기지본부의 우수한 재난대응능력을 확인하게 되어 안심이 되었고, 공공기관으로 사회적 책임을 다해 주셔서 감사하다”고 말했다.

인명구조 육상훈련 [자료=한국가스공사 인천LNG본부]

가스공사 인천LNG기지는 지난 1996년 상업운전을 시작한 이래 다양한 유형의 재난상황에 대비한 종합방재훈련을 분기 1회 이상 실시하고 지속적으로 개선점을 발굴하는 등 안전관리 역량 향상에 힘을 기울이고 있다.

한창훈 인천기지본부장은 “앞으로도 각종 재난에 대비한 훈련을 주기적으로 시행하고 유관기관과의 협력체계를 강화함으로써 위기대응 능력을 제고하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지식과 문화가 있는 뉴스> ⓒ한국정경신문 | 상업적 용도로 무단 전제, 재배포를 금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