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해시, 산림청과 소나무재선충병 방제대책 논의

박수경 기자 승인 2022.01.21 13:16 의견 0
지난 20일 산림청 이상익 산림복지국장이 김해시를 방문해 소나무재선충병 방제현황과 애로사항, 건의사항을 보고받았다. [자료=김해시]

[한국정경신문(김해)=박수경 기자] 김해시는 지난 20일 산림청 이상익 산림복지국장이 김해를 방문해 소나무재선충병 방제현황과 애로사항, 건의사항을 보고받고 관계자들과 방제대책을 논의했다고 21일 밝혔다.

산림청은 소나무재선충병 피해 확산 차단을 위해 지역별 책임담당관제도를 운영하고 있으며 이 국장은 김해시 담당이다. 이날 방제대책 회의에는 허성곤 김해시장, 강명효 경상남도 산림정책과장 등 관계자 10여명이 참석했다.

허 시장은 "김해시는 2001년 6월 소나무재선충병이 최초 발생해 현재 전역이 감염구역인데 2013년 피해목 22만본으로 '극심'지역에서 지속적인 노력으로 전년기준 피해목 1641본으로 '경'단계로 내려왔다"며 "1000본 이하 '경미'단계 달성을 목표로 총력을 기울이겠다"고 김해시 소나무재선충병 방제현황을 설명했다.

이에 이 국장은 "김해시의 대책 수립과 대응에 감사드린다"며 관계자를 격려하고 "소나무재선충병 확산 방지를 위해 방제사업에 총력을 기울여 주시기 바라며 지속적인 홍보로 재선충병의 심각성을 알려 인위적인 확산도 철저히 관리해 달라"고 당부했다.

현재 김해시는 지난해 10월부터 올 3월말까지 소나무재선충병 피해고사목 8000본 방제사업을 추진 중이며 이에 앞서 종합방제계획 수립, 방제 대책회의 개최, 업체 교육을 실시한 바 있다.

한편 김해시는 이번 산림복지국장 방문에서 산림복지 업무인 국립 김해숲체원 조성사업과 국립 용지봉 자연휴양림 조성사업의 추가 지원과 국립 치유의 숲 김해시 조성을 건의했다.

저작권자 <지식과 문화가 있는 뉴스> ⓒ한국정경신문 | 상업적 용도로 무단 전제, 재배포를 금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