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컴플라이언스인증원, 국제기준 충족 KAB로부터 ISO37301 인정 승인

김형규 기자 승인 2021.11.30 16:42 의견 0
30일 한국인정지원센터는 한국컴플라이언스인증원에 준법경영시스켐 인증기관으로 인정하는 인정 수여식을 진행했다. [자료=한국인정지원센터]

[한국정경신문=김형규 기자] 한국컴플라이언스인증원이 국제기준을 충족하는 인증기관으로 인정을 받았다.

한국컴플라이언스인증원은 30일 한국인정지원센터로부터 ISO37301(준법경영시스템) 인증기관으로 인정하는 인정 수여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로써 국제표준 규격인 ISO37301(준법 경영시스템)에 대한 인증 서비스 제공이 가능해짐에

따라 조직의 컴플라이언스 체계에 대한 인증심사 절차의 공정성 및 신뢰성을 한층 더 인정받게 됐다.

ISO37301(준법 경영시스템) 조직의 규모, 활동의 유형, 조직이 공공 또는 민간 부분에 관계없이 해당 조직이 법률, 규정, 규범, 행동(윤리)강령, 협약, 모범지배원칙, 의정서 등 조직의 전략적 의무들을 특정하고 그 의무들을 다하는 프로세스 결과물로써 제3자 인증을 통해 해당 조직의 경영시스템이 준법 경영임을 입증해 주는 인증제도이다.

ISO37301(준법경영 시스템)은 많은 국가에서 규제당국과 법원이 해당 조직의 법 위반 제재시 양형기준으로 고려되고 있으며, 국제 상거래시 비즈니스 파트너 선정의 컴플라이언스 경영 평가 척도로 사용된다. 글로벌스탠다드로서 투명성 사업활동의 전제 조건화 추세이다.

특히 미국은 한국처럼 상법에 준법감시인과 준법지원인을 직접 규정하지 않는다. 대신 1991년

‘미연방 기업범죄 양형가이드라인’을 법제화하고 2004년에 개정해 법규위반 방지 프로그램에

동기부여 기업 내부에 효과적인 컴플라이언스와 윤리 프로그램이 운영 중일 경우 형을 감경 할 수 있다.

최근 ESG경영에 대한 관심도가 높아지면서 조직의 비재무적인 요소(환경, 사회적기업, 지배구조 등)을 반영한 책임투자 및 투명한 정보공개가 요구됨에 따라 국제표준으로서 ISO37301(준법경영 시스템)의 가치는 더욱 더 높아질 것으로 보인다.

한국컴플라이언스인증원(KCCA)은 ISO인증 및 인증 심사원 전문교육 기관으로서, 부패방지경영시스템과 준법경영시스템 등 컴플라이언스 분야 인증에 전문화 되어있다. 특히 부패방지경영시스템은 2017년 한미약품을 시작으로 현재까지 44개사(종근당, 유한, 녹십자, 보령, HK이노엔, 대웅, 휴온스, 한국오츠카, 환인, 복산나이스팜, LSK 등) 보건의료업계를 비롯해 롯데그룹, 한국환경관리공단, 신용보증기금, 국민체육진흥공단 등 민간 및 공공기관의 인증을 진행하였다.

저작권자 <지식과 문화가 있는 뉴스> ⓒ한국정경신문 | 상업적 용도로 무단 전제, 재배포를 금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