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우조선해양, 하청 노동자 사망 '뒷짐' 도마..노조 "책임 인정하라" 촉구

이정화 기자 승인 2021.11.04 16:07 의견 1
대우조선해양 노동조합이 '하청기업 용접 노동자 사망사건'에 대한 진상 규명을 촉구했다. [자료=산재추방연대]

[한국정경신문=이정화 기자] 대우조선해양의 하청기업 용접 노동자가 숨진 가운데 유족과 노동조합이 사측을 향해 '산업재해로 치료받다 숨진 만큼 책임을 인정하라'고 진상 규명을 촉구했다.

4일 민주노총 경남본부에 따르면 지난해 12월 8일 대우조선해양 조선소 조립 5공장에서 하청 노동자 A씨가 용접 작업 중 쓰러졌다. 그는 심정지 상태를 회복하고 입원 치료를 받았지만 폐렴에 걸려 이달 1일 숨을 거뒀다.

이에 유족과 노조는 고인의 사망원인이 산업재해와 관련 있다며 사측에 책임을 요구하고 나섰다.

이날 오전 11시 경남 거제시 대우조선해양 정문 앞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도 "사측은 사고 원인과 이에 따른 책임을 인정하고 재발 방지책을 마련해 노동자의 죽음을 방치하지 말라"고 지적했다.

노조에 따르면 사건 발생 후 응급치료한 병원은 '전기 감전'이라고 임상 기록을 남겼고 치료 병원도 '감전에 따른 괴사가 동반한 상처 발생'이라고 소견을 냈다.

하지만 사고 당시 경찰과 노동부는 현장 조사서 감전 가능성이 적다며 사고 원인을 '불명'으로 결론 지었다는 설명이다. 근로복지공단 역시 의식불명과 연관된 산재 신청을 모두 승인하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노조 측은 "현재 발인은 못한 상황이고 유족은 계속해서 부당함을 호소하며 항의 중"이라며 "원청인 대우조선해양이 사건을 축소 및 은폐하려는 시도와 함께 제대로 된 사과 없이 유족과 노조의 면담에 무성의로 일관하고 있다"고 꼬집었다.

저작권자 <지식과 문화가 있는 뉴스> ⓒ한국정경신문 | 상업적 용도로 무단 전제, 재배포를 금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