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신접종 완료자들도 코로나 무증상 전파 가능..영국 연구진 발표 눈길

김지연 기자 승인 2021.10.29 16:33 의견 0
코로나19 관련 이미지 [자료=연합뉴스]

[한국정경신문=김지연 기자] 코로나19 백신 접종을 마친 사람들이 미접종자처럼 바이러스를 옮길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영국 BBC방송에 따르면 영국 임페리얼 칼리지 런던의 아지트 랄바니 교수, 애니카 싱가나야감 박사 등은 이 같은 내용을 담은 연구결과를 28일(현지시간) 국제의학저널 랜싯에 게재했다.

연구진은 백신을 2번 맞은 사람들이 증상이 아예 없거나 거의 없는 상태로 미접종 가족에게 코로나19를 전파할 확률을 38%로 분석됐다.

이 같은 위험성은 가족들이 백신을 접종했을 경우에는 25%로 낮아졌다.

연구진은 백신을 2번 접종한 사람은 미접종자보다 델타 바이러스에 감염될 확률은 낮지만 감염 위험이 여전히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접종자들은 감염을 더 빨리 이겨내지만 감염됐을 때 보유한 최대 바이러스양은 백신을 맞지 않은 사람과 비슷하다고 설명했다.

BBC방송은 백신이 중증이나 사망 예방에 탁월하지만 감염 차단에는 효과가 덜하다고 보도했다.

그러면서 이 같은 추세는 델타 변이가 지배종으로 확산한 뒤 두드러졌다고 설명했다.

연구진은 백신 미접종자들이 주변 접종자들 덕분에 감염 위험이 사라졌다고 기대할 수 없다는 얘기라고 이번 연구결과를 해설했다.

랄바니 교수는 "특히 겨울에는 많은 사람이 실내에서 밀접해 시간을 보내는 만큼 미접종자는 반드시 접종해 자신을 보호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그는 "백신을 2번 맞은 사람도 시간이 지나면 감염될 가능성이 커지는 것이 발견됐기 때문에 부스터 샷을 맞을 수 있는 사람은 지체 없이 맞아야 한다"고 덧붙였다.

싱가나야감 박사는 "이번 연구는 새로운 변이들에 대한 백신의 효과, 특히 접종률이 높은 나라까지 포함해 델타 변이가 전세계에서 많은 감염자를 내는 이유를 심층적으로 보여준다"고 지적했다.

그는 마스크 착용, 사회적 거리두기, 감염 검사와 같은 공중보건, 사회적 정책이 백신 접종자들 사이에서도 계속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이번 연구는 영국 런던과 볼턴에 있는 440가구의 코로나 유전자증폭(PCR) 검사를 포함해 지난해 9월부터 올해 9월까지 진행됐다.

저작권자 <지식과 문화가 있는 뉴스> ⓒ한국정경신문 | 상업적 용도로 무단 전제, 재배포를 금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