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뉴욕증시] 델타변이 공포계속..나스닥 하락전환 다우지수도 뚝

김지연 기자 승인 2021.09.09 07:55 의견 0
뉴욕증시 관련 이미지. (자료=연합뉴스)

[한국정경신문=김지연 기자] 뉴욕증시는 투자자들이 델타 변이가 경제에 미치는 영향을 가늠하는 가운데 하락했다.

8일(미 동부시간) 뉴욕증권거래소(NYSE)에서 다우존스30산업평균지수는 전장보다 68.93포인트(0.20%) 하락한 3만 5031.07로 거래를 마쳤다.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500지수는 전장보다 5.96포인트(0.13%) 떨어진 4514.07을. 기술주 중심의 나스닥지수는 전장보다 87.69포인트(0.57%) 밀린 1만 5286.64로 장을 마감했다.

다우지수와 S&P500지수는 3거래일 연속 떨어졌다. 나스닥지수는 5거래일만에 하락세로 전환됐다.

투자자들은 연방준비제도(연준·Fed)의 경기평가 보고서인 베이지북을 주시했다.

연준은 이날 베이지북에서 "경제 활동이 7월 초에서 8월까지 보통의(moderate) 속도로 약간 둔화했다"고 밝혔다.

연준은 경제 활동의 둔화는 외식과 여행, 관광이 주로 위축된 데 따른 것으로 델타 변이 증가로 인한 안전상의 우려를 반영한다고 설명했다.

베이지북은 연준의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에 앞서 나와 연준의 통화정책 결정에 참고 자료가 된다.

델타 변이의 확산 등으로 최근 고용 지표가 부진하게 나온 데다 베이지북에서도 델타 변이의 영향이 확인되면서 오는 9월 예정된 FOMC에서 연준이 자산 매입 프로그램을 축소하는 테이퍼링을 발표할 가능성은 줄어들었다.

다만 연내 테이퍼링이 발표될 가능성은 여전히 유효하다.

존 윌리엄스 뉴욕 연방준비은행(연은) 총재는 이날 한 연설에서 경제가 자신이 예상하는 대로 계속 개선이 된다면 올해 자산 매입 프로그램을 축소하는 테이퍼링을 시작하는 것이 적절할 수 있다고 말했다.

그는 다만 완전 고용에 있어 "상당한 추가 진전 기준에 부합했다고 선언하기 전에 고용에서 더 많은 개선을 보길 원한다"고 언급해 지표를 좀 더 지켜봐야 한다는 입장을 견지했다.

윌리엄스 총재는 "완전고용까지는 아직 갈 길이 멀고 우리가 지속가능한 수준으로 2%의 인플레이션에 도달할지 여부도 시간이 지남에 따라 더 분명해져야 한다"고 강조해 금리 인상까지는 갈 길이 멀었음을 시사했다.

윌리엄스 총재의 발언은 앞서 제롬 파월 연준 의장이 언급해왔던 것과 같은 맥락이다.

제임스 불러드 세인트루이스 연은 총재는 이날 파이낸셜타임스와의 인터뷰에서 테이퍼링을 올해 시작해 이를 내년 상반기까지 끝내야 한다고 주장했다. 불러드 총재는 연준 내에서도 서둘러 테이퍼링을 하자는 쪽이다.

재닛 옐런 미국 재무장관이 의회에 부채한도를 상향해 달라고 재차 요청했다는 소식도 나왔다.

옐런 재무장관은 낸시 펠로시 미 하원의장에 보낸 서한에서 10월에 비상조치가 소진될 것이라며 부채한도 상향이 미뤄지면 "미국 경제와 글로벌 금융시장에 돌이킬 수 없는 피해를 가져올 것"이라고 경고했다.

이날 10년물 국채금리는 1.34% 수준까지 하락했다. 그러나 이는 9월 초 1.30%를 밑돌던 데서 오른 것이다.

증시 조정 압력이 커지는 가운데 주요 투자 은행들은 연말 S&P500지수 전망치를 상향하고 있다.

이날 UBS는 S&P500지수의 올해 말과 내년 말 전망치를 각각 4,650, 4,850으로 상향했다. 기존 전망치는 각각 4,400, 4,650이었다. 다만 지수가 이미 많이 오른 상태라 추가 상승 여지는 크지 않다.

S&P500지수가 올해 들어 20% 이상 오른 가운데 투자자들은 델타 변이가 미칠 경제적 여파 등을 주시하며 관망세를 보이고 있다.

전날 10% 이상 급락했던 비트코인 가격은 다소 안정된 모습이다.

이 시각 비트코인 가격은 코인베이스 기준으로 1.2%가량 하락한 4만 6116.25달러 근방에서 거래됐다.

업종별로 에너지, 자재, 통신, 기술 관련주가 하락했고, 유틸리티, 필수소비재, 부동산 관련주는 상승했다.

뉴욕증시 전문가들은 투자자들이 성장 둔화를 가격에 반영하고 있다고 말했다.

ING의 카르스텐 브르제스키 글로벌 매크로 담당 리서치 팀장은 "미국 경제의 성장 전망에 대해 더 조심스러워지고 있다"라며 "사람들이 성장 전망을 재조정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끊임없이 오르기만 하는 성장률을 볼 수 없다는 증거들이 일부 가격 조정과 매도로 이어지고 있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지식과 문화가 있는 뉴스> ⓒ한국정경신문 | 상업적 용도로 무단 전제, 재배포를 금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