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약장벽에 실망"..오피스텔·도시형생활주택에 실수요자 몰린다

강헌주 기자 승인 2021.07.13 10:44 의견 0
X
실수요자들이 청약통장이 필요없는 주거상품에 몰리고 있다. 사진은 고덕신도시 ‘유보라 더 크레스트’ 조감도. [자료=반도건설]

[한국정경신문=강헌주 기자] 수도권 인기 지역 아파트의 높은 청약경쟁률과 당첨 가점으로 실수요자들이 청약통장이 필요없는 주거상품으로 눈길을 돌리고 있다.

주거형 오피스텔, 도시형생활주택 등 청약통장이 필요 없는 주거상품은 청약가점이 낮아 쉽게 접근할 수 있다. 최근엔 건설사들이 특화설계를 통해 공간 활용성을 갖추고 커뮤니티 시설까지 완비해 경쟁력을 높이고 있어 오피스텔과 도시형 생활주택이 아파트에 못지 않다는 평가를 얻고 있다.

특히 청약가점이 낮은 젊은 세대들이 이들 주거상품에 몰리고 있다. 인기 분양지역에서 아파트 청약 경쟁률은 세자리 수로 치솟고 있다. 분양가상한제로 주변 시세 대비 낮은 분양가로 나오는 단지들은 ‘로또아파트’로 인식되면서 청약 수요가 몰려 청약가점이 낮은 젊은 세대들에게는 그림의 떡인 상황이다.

이에 따라 청약통장이 필요 없는 주거 상품이 인기를 얻고 있다. 대방건설이 지난 6월 경기도 동탄 신도시서 분양한 ‘동탄역 디에트르 퍼스티지’ 오피스텔은 평균 82.9대 1의 높은 경쟁률로 청약을 마쳤다. 같은 달 반도건설이 서울에서 분양한 ‘여의도 리미티오 148’은 평균 11대 1의 경쟁률을 기록했다. SK에코플랜트가 경기도 평택시에 공급하는 민간임대주택 '평택역 SK뷰'는 총 1235가구 모집에 4740명이 몰렸다. 이들 단지는 청약통장 조건이 없는 오피스텔과 도시형생활주택, 공공지원 민간임대주택으로 공급됐다.

부동산 전문가는 “전국적으로 청약 경쟁이 치열해지자 당첨이 어려운 다주택자나 청약 가점이 낮은 수요자들이 청약통장이 필요 없는 주거상품에 관심을 가지는 추세”라며 “다만 소형보다는 아파트를 대신할 수 있는 중소형 면적대의 주거상품에 강세가 두드러지고 있다”라고 말했다.

이같은 인기에 힘입어 건설사들은 수도권에서 청약통장이 필요없는 주거 상품 공급을 늘리고 있다.

반도건설이 평택 고덕국제신도시에 공급하는 ‘유보라 더 크레스트’는 오는 14일부터 15일까지 청약을 받는다. 최고 45층, 전용면적 59~84㎡, 2개 블록 총 1,116실로 중소형 위주의 주거형 오피스텔로 공급된다. 전용면적 59㎡의 경우 현관수납을 강화했으며, 팬트리, 드레스룸, 파우더룸 등을 적용해 넉넉한 수납공간을 갖췄다. 전용면적 84㎡은 실용적인 수납 강화형 평면으로 팬트리, 드레스룸, 파우더 공간 확보는 물론 주방 공간 확장과 수납을 강화해 주거형 오피스텔에 최적화 된 맞춤형 설계를 선보일 예정이다.

현대엔지니어링은 7월 경기 화성시 동탄2신도시 지원시설용지 39블록에서 '힐스테이트 동탄역 멀티플라이어'를 분양할 예정이다. 지하 3층~지상 최고 26층, 전용면적 64~84㎡, 166실 규모다. 2~3룸 타입의 주거형 오피스텔로 공급된다. 전용면적 84㎡A타입의 경우 4Bay 맞통풍 구조로 채광 및 통풍이 우수하며, 안방 드레스룸, 복도 팬트리가 적용됐다. 오피스텔 전용 조경공간(3층 옥상) 및 피트니스, GX룸 등 커뮤니티 시설도 조성된다.

SK에코플랜트(구 SK건설)는 8월 경기도 성남시 판교 대장지구 B1블록에서 ‘판교 SK뷰(VIEW) 테라스’를 분양할 예정이다. 단지형 연립주택으로 지하 1~지상 4층, 전용면적 84㎡ 이하 총 292가구로 조성된다. 전 가구 남향 위주 배치와 판상형 구조, 테라스 설계, 복층 구조 등이 적용된다. 커뮤니티시설로는 피트니스센터와 주민카페, 맘스카페, 주민회의실, 취미실, 경로당 등이 마련된다. 주차공간은 가구당 1.4대 규모로 조성된다.

태영건설은 경기도 남양주 다산진건지구 상업1-2BL에 '다산역 데시앙'을 7월 선보일 예정이다. 지하 5층~지상 15층 1개동 규모로 전용면적 36~84㎡로 구성된 주거형 오피스텔 531실과, 상업시설로 구성된다. 2룸 이상이 83% 이상으로 전용면적 59㎡, 60㎡를 중심으로 조성한다.

강산건설은 송산그린시티에 최초 대단지 단독형 테라스하우스 ‘송산 리안비채’를 7월중 선보일 예정이다. 경기도 화성시 송산그린시티 동측지구 EB4, EB5 블록 일원에 지하 1층~지상 3층 규모, 전용 84㎡, 총 259가구로 조성된다. 남향 위주로 필로티를 비롯해 다락방, 테라스, 마당 등 넓은 서비스 면적이 제공될 예정이다.

저작권자 <지식과 문화가 있는 뉴스> ⓒ한국정경신문 | 상업적 용도로 무단 전제, 재배포를 금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