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메뉴

inno.N, 코로나19 백신 시장 출격..후보물질 임상1상 신청

김성아 기자 승인 2021.04.30 11:15 의견 0
inno.N BI. [자료=inno.N]

[한국정경신문=김성아 기자] inno.N이 국산 코로나19 백신 후발주자로 나설 모양이다.

inno.N은 식품의약품안전처에 코로나19 백신 후보물질 ‘IN-B009’의 임상 1상 시험계획을 제출했다고 30일 밝혔다. 임상1상에서는 건강한 성인을 대상으로 안전성 및 면역원성을 집중 평가할 예정이다.

IN-B009는 바이러스 항원 단백질을 유전자 재조합 기술로 제조해 투여하는 재조합 단백질 백신이다. 항원 단백질은 코로나19 바이러스의 스파이크 단백질에 면역 활성을 유도하는 물질이다. 바이러스 활동을 무력화하는 ‘중화항체’ 생성률과 세포성 면역 활성을 향상시킨 것이 특징이다.

IN-B009는 영장류 비임상시험에서 유효한 중화항체 형성률과 안전성을 확인했다. 또 투여 후 면역세포 활성이 유도된 백신 시험군에서 코로나19 바이러스의 증식이 일어나지 않았다. 영국·남아공 등에서 발견된 변이 바이러스에 대해서도 효능을 보이는 것을 확인했다.

inno.N은 지난해부터 코로나19 백신 개발에 착수했다. 지난해 한국화학연구원 신종바이러스융합연구단(CEVI)으로부터 코로나19 백신 후보물질 기술을 이전 받고 융합연구단 바이러스 예방팀과 함께 약효 및 비임상 연구를 진행해왔다.

inno.N 정은주 BIO 기술센터장은 “(자사는) 코로나19 백신뿐만 아니라 2가 수족구·두창·폐렴구균 백신 등을 연구 중이다”라며 “백신 국산화에 기여해 장기간 지속되고 있는 코로나19 감염위험에서 빨리 벗어날 수 있도록 제품개발에 정진하겠다”고 말했다.

inno.N은 비임상시험에서 확보한 안전성 및 유효성 결과를 기반으로 임상시험계획을 승인받을 예정이다. 승인 이후 임상 1상 시험에 착수해 개발을 이어갈 방침이다.

저작권자 <지식과 문화가 있는 뉴스> ⓒ한국정경신문 | 상업적 용도로 무단 전제, 재배포를 금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