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닥터&클리닉] 질외사정 피임법 안전한 걸까, 정말 임신가능성 없을까

김성원 기자 승인 2021.02.26 10:04 의견 0
신촌티오피산부인과 양미애 원장은 "질외사정의 경우 산부인과에서 권장하지 않는 피임법"이라며 주의를 당부한다. [자료=한국정경신문]

[신촌티오피산부인과=양미애 원장] 최근 남녀 모두가 피임에 대한 이해도와 필요성에 대한 인식은 높아지고 있다. 다만 아직도 피임 확률이 높은 피임 방법을 선택하기 보다 피임 가능성이 낮아 임신 가능성이 높은 피임 방법을 선택하는 것으로 조사됐다고 한다.

5년 내 조사 된 성 관계 시 주로 사용하는 피임법에 대한 통계 조사에 따르면 질외사정 또는 생리주기 조절을 통한 관계 시 원하지 않는 임신에 대한 피임 방법으로 선택하고 있다. 그러나 과연 내가 선택한 질외사정, 생리주기 조절 피임이 정말 안전한 걸까. 임신 가능성이 없을까.

질외사정 또는 생리주기 조절 피임을 현실적인 임신 가능성에 대한 확률로 이야기 한다면 피임 실패로 인한 임신가능성 확률이 높은 피임법에 해당된다

질외사정 피임 시 22%, 생리주기 조절 피임의 경우에도 24%의 높은 확률을 갖는 피임법으이다. 남성이 주도하게 되는 질외사정인 경우 관계를 진행하면서 남성에게서 본인의 의지와 관계 없이 소량이지만 정자를 포함하고 있는 쿠퍼액이 사정 전 배출 되어진다. 사정이 진행 되기 전 타이밍을 맞추어서 완벽하게 컨트롤 한다는 것 자체에 대한 실패 확률이 매우 높다. 때문에 질외사정은 산부인과에서 권장하지 않는 피임법에 해당하며 피임 실패 시 남성보다 여성에게 있어 육체적, 정신적인 부담이 클 수 밖에 없다.

100% 피임 성공률을 갖는 피임법은 없다. 하지만 피임 확률이 높일 수 있는 콘돔과 여성이 선택할 수 있는 경구피임약 복용, 미레나 또는 임플라논 시술을 통한 이중 피임 시 원하지 않는 임신 뿐만 아니라 성병을 예방하는 것에도 도움이 될 수 있다.

안전한 피임방법 및 내게 맞는 피임법 정보와 지식을 인터넷 등을 통해 얻기 보다는 여성이라면 언제든 편하게 방문할 수 있는 산부인과 전문의와의 상담을 통해 안전하고 건강한 성관계에 대한 정보를 확인하는 것이 도움이 될 것이다.

저작권자 <지식과 문화가 있는 뉴스> ⓒ한국정경신문 | 상업적 용도로 무단 전제, 재배포를 금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