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재 도시첨단물류단지, 비대면 시대 핵심 인프라"

하림 "용적률 800%는 기본구상일뿐, 향후 통합물류단지계획심의위서 확정"

이혜선 기자 승인 2021.02.19 16:24 | 최종 수정 2021.03.02 15:20 의견 0
서울 서초구 양재 도시첨단물류단지 부지 전경 [자료=하림그룹]

[한국정경신문=이혜선 기자] 하림이 양재 도시첨단물류단지 조성과 관련해 용적률은 현재 단계에서 결정할 문제가 아니라며 용적률 800%를 고집한 적이 없다고 밝혔다.

19일 업계에 따르면 하림은 양재 도시첨단물류단지를 개발하는 사업을 두고 서울시 도시계획국과 갈등을 빚고 있다. 하림은 국토교통부의 물류단지개발지침을 근거로 최대 용적률 799.9%를 적용해 지난해 8월 서울시에 투자의향서를 제출했다. 하지만 서울시 도시계획국은 교통체증과 타 부지와의 형평성·공정성을 고려해 용적률 400%를 적용해야 한다며 '부동의' 의견을 표명했다.

하림 관계자는 "용적률은 여러 전문가로 구성된 통합물류단지계획심의위원회에서 교통영향평가, 환경영향평가 등을 고려해 결정하는 것"이라며 "현재 단계에서 결정할 수 있는 게 아닌데 서울시 도시계획국에서는 용적률 문제를 거론하며 반대 의견을 내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하림은 국토부 지침에 따라 해당 부지에 허용될 수 있는 최대 용적률을 적용한 기본 구상을 투자의향서에 밝힌 것일 뿐"이라며 "용적률 800%를 고집한 적도 없다"고 덧붙였다.

서울시 도시계획국 관계자는 "도시공간계획에 관한 부분이기 때문에 도시계획국 차원에서 의견을 내놓은 것"이라며 "용적률 400%가 확정된 안이라기 보다 사전협의 단계에 있는 투자 의향에 관련된 사항에 대해 관련 기준을 설명한 것"이라고 했다.

시 관계자는 이어 "하림이 인허가라든지 물류단지계획승인신청서를 제출하면 각 부서 의견을 종합해 심의위원회에서 최종적으로 판단할 문제"라고 부연했다.

하림그룹 관련 주주 등은 최근 해당 사업을 서울시가 고의로 지연시키고 있다며 감사원에 공익감사를 청구했다. 감사원은 지난 16일 관련 감사에 착수한 것으로 알려졌다.

하림은 서초구 양재동 부지에 국내 최초 도시첨단물류단지를 조성할 계획이다. 신개념 그린&스마트 도시첨단물류시설과 R&D(연구·개발) 등 지원시설이 조화된 복합단지를 만들겠다는 구상이다.

하림 관계자는 "도시첨단물류단지는 예상보다 빨리 와버린 비대면 경제 시대에 시급히 필요한 물류유통 인프라"라며 "하루빨리 만들어질 수 있도록 본질에 집중해달라"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지식과 문화가 있는 뉴스> ⓒ한국정경신문 | 상업적 용도로 무단 전제, 재배포를 금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