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년 4분기 100대 건설사 중 7곳서 사망사고 발생..국토부, 명단 공개

이혜선 기자 승인 2021.01.20 17:45 의견 0
지난해 4분기 상위 100대 건설사 사망사고 발생현황 [자료=국토교통부]

[한국정경신문=이혜선 기자] 지난해 4분기 100대 건설사 가운데 7개사의 공사 현장에서 사망사고가 발생한 것으로 조사됐다.

국토교통부는 지난해 4분기 건설현장에서 사망사고가 발생한 시공능력평가 상위 100대 건설사와 발주청·지자체의 명단을 20일 공개했다.

금호산업과 GS건설, 포스코건설, 호반건설 등 7개 건설사에서 각 1명의 건설근로자가 사망했다.

국토부는 사망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이들 7개 대형건설사에 대해서는 오는 3월까지 특별점검을 시행할 계획이다.

국토부는 지난해 3분기 사망사고가 발생한 대형 건설사의 166개 현장에 대해 특별·불시점검을 벌인 결과 총 211건의 부적정 사례를 적발했다. 이중 벌점부과 대상은 4건, 과태료 부과 대상은 6건이다. 벌점 및 과태료 처분은 지방국토관리청이 이의신청 등 행정절차를 거친 후 최종 결정할 예정이다.

지난해 4분기 중 가장 많은 사망자가 발생한 발주청은 한국도로공사로 3명의 근로자가 숨졌다. 하동군과 한국철도공사에서도 각 2명의 사망 사고자가 발생했다.

사망자가 가장 많이 발생한 지역은 경기도였다. 평택시 3명, 하남시·광주시·구리시·안성시·파주시·남양주시·용인시에서 각 1명씩 총 10명의 사망사고자가 발생했다.

변창흠 국토교통부 장관은 "올해에도 분기별 사망사고가 발생한 기관에 대해서는 명단을 공개하고 특별점검을 꾸준히 실시해 현장의 실질적인 안전개선이 이뤄지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지식과 문화가 있는 뉴스> ⓒ한국정경신문 | 상업적 용도로 무단 전제, 재배포를 금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