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년사] '새로운 기업가 정신' 강조한 최태원 회장.."사회와 공감할 것"

박수진 기자 승인 2021.01.01 13:28 | 최종 수정 2021.01.01 23:50 의견 0
지난해 10월 28일 최태원 SK그룹 회장이 서울 광진구 워커힐 호텔에서 열린 ‘SK ICT Tech Summit 2019’ 개막식에서 개회사를 하고 있다. [자료=SK텔레콤]

[한국정경신문=박수진 기자] 최태원 SK그룹 회장이 1일 신년사를 통해 ‘새로운 기업가 정신’으로 사회와 공감하고 문제 해결에 함께 노력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날 최 회장은 전체 구성원에게 이메일로 “사람이든 기업이든 홀로 사는 존재가 아니다”며 이탈리아 출신으로 경기도 성남에 ‘안나의 집’을 세우고 노숙인에게 식사를 제공하며 자립을 돕고 있는 김하종 신부를 언급했다.

최 회장은 “김 신부님은 코로나로 무료급식소들이 문을 닫는 상황에서도 노숙자와 홀몸 어르신 수백 분에게 한결같이 따뜻한 식사를 나누고 있다”며 “위험을 무릅쓰고 사회의 어려움에 공감하고 문제를 해결해가는 손길 덕분에 희망을 갖게 된다. 또 ‘우리는 사회에 어떤 행복을 더할 수 있을까’라고 스스로 질문하고 돌아보게 된다”고 말했다.

이어 “SK가 지금의 모습으로 성장할 수 있었던 것은 우리만 잘해서가 아니라 사회가 허락한 기회와 응원 덕분이다”면서 “그러나 기업이 받은 혜택과 격려에 보답하는 일에는 서툴고 부족했고, 이런 반성으로부터 기업의 역할을 다시 생각하게 된다”고 했다.

특히 “기후 변화나 팬데믹 같은 대재난은 사회의 가장 약한 곳을 먼저 무너뜨리고 이로 인한 사회 문제로부터 기업도 자유로울 수 없다”며 “사회와 공감하며 문제 해결을 위해 함께 노력하는 ‘새로운 기업가 정신’이 필요한 때”라고 강조했다.

마지막으로 최 회장은 SK의 역량과 자산을 활용해 당장 실행 가능한 부분부터 시작해보자고 제안했다. SK그룹이 결식 문제 해결을 위해 15년간 진행해 온 ‘행복도시락’ 사업을 언급했다. 코로나로 전국의 많은 무료급식소가 운영을 중단한 상황에서 ‘행복도시락’을 활용해 취약계층에게 식사를 제공할 방법을 찾아보자는 취지다.

최 회장은 “올해도 우리의 일상은 녹록하지 않을 것이고 어려운 여건들이 우리의 행복 추구를 저해하지 못하도록 창의적인 노력이 필요하다”며 “도전과 패기, 그리고 새로운 기업가 정신을 기초로 힘과 마음을 모아보자”고 강조했다.

한편 SK그룹은 코로나19 상황을 고려해 매년 열던 대면 신년회를 취소하고 그 예산을 결식 취약 계층 지원에 보태기로 했다.

저작권자 <지식과 문화가 있는 뉴스> ⓒ한국정경신문 | 상업적 용도로 무단 전제, 재배포를 금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