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건설, 인공지능 스마트홈 기술 개발..스마트홈 솔루션 기업과 특허출원

이혜선 기자 승인 2020.11.23 09:38 의견 0
인공지능 스마트홈 'SK VIEW AI Home Service' (자료=SK건설)

[한국정경신문=이혜선 기자] SK건설이 인공지능 스마트홈 기술을 개발에 나섰다.

SK건설은 스마트홈 솔루션 기업 다산지앤지와 인공지능 스마트홈 기술인 'SK VIEW AI Home Service'(SKAI)를 개발해 공동 특허출원을 완료했다고 23일 밝혔다.

스카이는 재실감지·자동제어·음성인식 기술 등을 딥러닝 서버에 결합한 스마트홈 기술이다. 스카이의 인공지능은 사용자 생활패턴을 학습해 자동으로 입주자의 선호 온도를 설정하고 외기 온도 예보를 반영해 실별 최적온도를 자동으로 제어한다. 또 재실 여부와 수면 상태를 판단해 자동 조명 소등, 콘센트 차단, 자동환기시스템 제어 등 맞춤형 주거환경을 제공한다.

현관의 AI 생활정보기는 사용자의 음성 명령을 인식하고 생활 패턴에 맞춰 각종 정보를 제공한다. 출근 시간에는 오늘의 날씨, 주차 위치 정보를 음성으로 안내하고 퇴근 시간에는 사용자의 귀가 시간을 예측해 사전에 난방을 적정 온도로 맞춰준다. 스카이는 기존 IoT형 스마트홈과 달리 스마트폰 또는 세대 내 월패드에서 조작하지 않아도 인공지능과 음성만으로 제어할 수 있어 더욱 편리하다. SK건설은 이 기술을 SK뷰 단지에 단계적으로 적용할 방침이다.

SK건설 전승태 건축주택사업부문장은 "국내 건설사 최초로 개발한 인공지능 스마트홈 기술을 통해 냉난방, 조명 등을 제어해 에너지를 효과적으로 절감하는 등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경영을 실천할 것"이라며 "차별화된 상품개발로 SK뷰 고객의 삶의 질을 높이고 우수한 기술력을 보유한 기업과 지속적인 협력을 통해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대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지식과 문화가 있는 뉴스> ⓒ한국정경신문 | 상업적 용도로 무단 전제, 재배포를 금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