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넷카마' 출현 이유, 루니오 구독자 수 얼마나 줄었나

정성연 기자 승인 2020.10.29 21:32 의견 0
(사진=루니오 유튜브 채널 캡처)

유튜버 루니오가 넷카마 논란에 휩싸인 가운데 해명 없이 영상을 삭제했다. 

29일 유튜버 루니오가 자신의 채널에 등록돼 있던 영상을 모두 삭제했다. 넷카마 논란이 불거진 이후 종적을 감춘 것.

'넷카마'는 인터넷을 뜻하는 '넷'과 여장남자의 일본어인 '오카마'의 합성어다. 인터넷 상에서 여자인 척하는 남자를 의미한다. 실제 일부 삐뚤어진 넷카마가 금전이나 노출 등 지나친 요구를 해 피해를 보는 이들도 등장한 만큼 루니오가 넷카마가 맞다면 그가 넷카마로 활동한 이유에 의문이 쏟아지고 있다. 

루니오가 넷카마라고 폭로한 누리꾼들은 그의 아이디가 중고 거래 사이트에서 거래한 전적을 토대로 그가 남자라고 주장했다. 넷카마 논란이 불거진 루니오는 해명과 설명 대신 유튜브 영상을 삭제하며 논란에 기름을 부었다. 현재 루니오의 구독자 수는 13000명이 감소했다. 

한 보도에 따르면 곽금주 서울대 심리학과 교수는 "칭찬에 인색한 경쟁사회다 보니 익명성이 보장된 공간에서의 타인의 관심을 갈구하는 행위"라고 넷카마를 설명했ㄷ다. 연세대 의대 남궁기 교수는 "타인을 속이며 얻는 쾌감을 제어하지 못하다 범죄로 빠져드는 것"이라고 분석했다. 

저작권자 <지식과 문화가 있는 뉴스> ⓒ한국정경신문 | 상업적 용도로 무단 전제, 재배포를 금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