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정경신문=김미라 기자] 수도권 분양시장에서 직주근접 특화 아파트에 관심이 쏠린다. 산업단지와 행정타운이 가까운 단지가 대표적이다. 주변 근로자들을 중심으로 주택 수요를 형성해 집값 상승에 대한 기대감도 높아지는 탓이다.
직주근접은 직장과 주거지의 거리가 가까운 것을 뜻한다. 워라밸을 중시하는 사회적 흐름에 따라 3040세대를 중심으로 이 같은 아파트의 가치가 높아지는 추세다.
의왕시청역 SK뷰 아이파크 조감도 (이미지=SK에코플랜트)
27일 국토교통부의 주거실태조사에 따르면 현재 주택으로 이사한 이유를 묻는 질문에 30대 40.8%, 40대 33.6%가 ‘직주근접’을 꼽았다. 평균 응답률 31.1%를 크게 웃도는 수치다. 3040세대 10명 중 7명 이상이 직주근접 때문에 이사를 했다는 것이다. 이 결과로 직장과 거리가 가까운 곳에 대한 주택 수요가 상당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직주근접 아파트 가치는 청약시장에서도 확인할 수 있다. 한국부동산원 청약홈에 따르면 지난 9월 경기 수원 영통구에서 분양한 ‘망포역 푸르지오 르마크’는 평균 14.4대 1로 1순위 청약 마감했다. 최근 3년간 수원에서 공급된 아파트 중 최고 경쟁률이다. 삼성전자 본사가 위치한 삼성디지털시티와 기흥·화성 반도체 산업단지와 직주 근접성이 흥행으로 이어졌다는 평가다.
앞서 지난 5월 화성 동탄2신도시에서 공급된 ‘동탄 포레파크 자연앤푸르지오’와 ‘동탄 꿈의숲 자연앤데시앙’은 각각 71.4대 1, 37.8대 1의 경쟁을 보였다. 동탄일반산업단지, 향후 조성될 용인 반도체 클러스터와의 접근성이 주효했다는 분석이다.
■ 행정타운과 산업단지를 동시에..의왕시청, 현대자동차, 안양IT밸리 직주근접 특화 기대
SK에코플랜트와 HDC현대산업개발의 ‘의왕시청역 SK뷰 아이파크’는 수도권 직주근접 특화 아파트로 꼽힌다.
지난 21일 견본주택을 개관한 ‘의왕시청역 SK뷰 아이파크’는 행정타운과 산업단지가 가까운 입지 조건을 갖추고 있다. 단지 인근에는 의왕시청과 소방서, 경찰서, 보건소 등 다양한 행정기관들이 자리하고 있다. 일반적으로 행정기관이 가까운 아파트는 관련 종사자를 중심으로 풍부한 주택 수요가 형성돼 높은 주거 가치를 평가받는다. 또 현대자동차연구소, 의왕 테크노파크, 군포첨단일반산업단지, 안양 IT 밸리도 차량으로 약 10분대에 이동할 수 있다.
‘의왕시청역 SK뷰 아이파크’는 경기도 의왕시 고천동 일원에 위치한다. 지하 3층~지상 최고 40층 11개동, 전용 39㎡·46㎡·51㎡·59㎡·74㎡·84㎡·100㎡ 총 1912세대 규모다. 이중 전용 46㎡·51㎡·59㎡·74㎡·84㎡ 958세대가 일반에 분양된다.
분양 일정은 내달 1일 특별공급을 시작으로 2일 1순위 해당 지역, 3일 1순위 기타 지역, 4일 2순위 순으로 청약을 진행한다. 당첨자는 10일 발표된다. 정당계약은 22일부터 25일까지 4일간 실시할 계획이다.
■ 미니신도시급 신흥주거지 품은 초역세권 아파트..더욱 좋아질 교통 환경 기대감
미니신도시급 신흥주거타운 수혜도 기대된다. 이 단지가 들어서는 의왕시 고천동 일대는 다수의 주택재개발 정비사업과 의왕고천 공공주택지구가 조성되고 있다. 인근 오전동과 왕곡지구에서도 대규모 주거단지 개발이 진행 중이다. 향후 이 일대는 약 2만 세대를 수용하는 수도권의 신흥주거지로 거듭나며 높은 주거 가치를 평가받을 것으로 기대된다.
교통 환경도 좋다. 이 단지는 인덕원~동탄 복선전철 의왕시청역(계획)’이 바로 앞에 자리한 초역세권 아파트다. ‘인덕원~동탄 복선전철’(계획)은 안양 인덕원에서 수원과 용인, 동탄을 지나는 노선이다. 또 인덕원역은 GTX-C 노선(계획) 개발이 중이다.
인근에 의왕IC도 자리하고 있다. 과천봉담도시고속화도로, 영동고속도로, 수도권제1순환고속도로를 빠르게 이용할 수 있다.
■ 모든 학군 도보권..대형병원 수준의 의료 인프라
교육을 비롯한 각종 생활 인프라도 풍성하다. 바로 옆에 고천초등학교가 이전 신설될 예정이다. 어린 자녀를 둔 학부모 수요자들의 관심이 높다. 의왕중학교, 우성고등학교가 도보권에 자리하고 있다. 평촌 학원가와도 가깝다. 이에 학습 분위기 조성에도 안성맞춤이라는 평가를 받고 있다. 대형병원 수준의 규모를 갖춘 의왕시티병원과 함께 이마트와 주민센터 등이 가까운 만큼 다양한 분야의 생활편의시설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
친자연적인 주거환경도 눈길을 끈다. ‘의왕시청역 SK뷰 아이파크’는 백운호수와 왕송호수가 가까이 있다. 바로 앞 역사공원(예정)이 조성되는 것을 비롯해 인근에 현충탑공원, 고천체육공원 등이 자리해 ‘공세권’ 아파트로 더욱 주거 가치를 높인다. 안양천과 모락산도 인접해 있다. 풍부한 녹지공간을 바탕으로 주거환경이 쾌적하다.
■ 커튼월룩 외관·낮은 건폐율로 개방감 극대화..남향 설계·풍부한 커뮤니티
차별화된 특화설계도 관심사다. ‘의왕시청역 SK뷰 아이파크’는 외관에 커튼월룩을 적용해 고급스럽고 현대적인 감성을 연출한다. 또 단지의 상징성을 높이기 위해 옥탑 및 문주 특화 디자인을 도입한다. 모든 세대 남향 설계로 조망과 채광을 높인다. 여기에 건폐율을 14.31%까지 낮춰 동간 거리가 여유롭다. 건폐율은 대지면적 대비 건물이 차지하는 비율이다. 낮을수록 동간 거리가 넓어진다. 300m 길이의 통경축을 조성해 개방감을 더한다.
커뮤니티 시설도 돋보인다. 입주민과 방문객에게 편안함과 품격을 더하는 ‘웰컴 로비’가 조성된다. 피트니스센터를 비롯해 실내 골프연습장, 스크린 골프, 냉·온탕, 샤워실 등 다양한 레저활동을 할 수 있다. 맘스테이션, 주민카페, 게스트하우스, 작은도서관을 만들어 입주민들의 이용도를 높인다. 주차공간도 세대당 1.54대 1로 넉넉하다. 세대별 창고를 제공해 효율적인 주거 공간 활용이 가능하도록 했다.
‘의왕시청역 SK뷰 아이파크’ 견본주택은 현장부지(의왕시 고천동)에 위치한다. 2030년 1월 입주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