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린벨트 해제 하나] "문의 늘었지만 거래 없다"..세곡·내곡동 등 '뜨거운 관망세'

이혜선 기자 승인 2020.07.18 20:36 | 최종 수정 2020.07.18 20:38 의견 1
서울 서초구 내곡동 개발제한구역(그린벨트) 지역 (사진=이혜선 기자)

[한국정경신문=이혜선 기자] "평소보다 전화는 많이 오는데 거래는 거의 없어요"

주말인 18일 업계에 따르면 개발제한구역(그린벨트) 해제 논의가 진행되고 있는 서울 강남구 세곡동, 수서역 일대, 서초구 내곡동 등 부동산 시장은 일단 관망세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세곡동·내곡동 토지를 주로 거래하는 한다는 공인중개업소 관계자는 "그린벨트 해제가 거론되면서 평소보다 문의가 많이 오는 건 사실"이라면서도 "실제 거래되는 것은 거의 없다"고 말했다.

그는 "그린벨트 해제가 될지 안 될지 모르는 마당에 섣불리 땅을 사기는 어려울 것"이라며 "땅 주인들이 주변 수용가보다 비싼 값을 제시하고 있어 큰 메리트가 없는 것도 사실"이라고 덧붙였다.

세곡동·내곡동과 함께 대상지로 논의되고 있는 수서역 일대 중개업소에서는 그린벨트 해제 자체가 쉽지 않을 것으로 내다봤다.

인근 공인중개업소 관계자는 "일대에서 택지 개발이 가능한 곳은 대부분 개발됐다"며 "남은 부지가 있다 해도 땅이 넓지 않아 공급이 제한적일 것"이라고 지적했다.

서울 내 그린벨트 면적은 150.25㎢다. 전체 서울 면적의 25% 수준이다. 서초구가 23.89㎢로 가장 넓고 강남권에서는 강동구(9.26㎢), 강남구(6.09㎢), 송파구(2.63㎢) 등 순이다. 노원구, 은평구, 강북구 등에도 그린벨트가 많지만 대부분 산으로 택지 개발이 어렵다. 서초구 내곡동, 강남구 세곡동, 수서역 인근 등지 등 과거 보금자리 주택을 개발하고 남은 주변 땅들이 추가 택지 후보로 거론된다.

서울시는 그린벨트 해제에 대해 부정적인 태도를 보이고 있지만 지방자치단체가 중앙정부에 반대한다고 해서 아예 불가능한 것은 아니다. 정부가 그린벨트에 공공택지를 지정하면 그린벨트는 자동으로 해제되는 것으로 처리되기 때문이다. 하지만 서울시는 국토부가 추진하는 주택 정책의 가장 중요한 파트너라는 점에서 직권 해제 카드에 신중할 수밖에 없다.

시민단체의 반발도 이어지고 있다. 경실련과 참여연대 등 20여개 시민단체들은 이날 "정부·여당·청와대가 부동산 가격 안정을 위한 주택 공급을 명분으로 서울의 그린벨트 해제를 추진하고 있다"며 "이는 문재인 대통령이 직접 발표한 그린 뉴딜 종합계획의 도시숲 조성 6㎢를 더욱더 초라하게 만드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시민사회는 수도권의 무분별한 팽창을 막고 도시의 허파 역할을 하는 개발제한구역 해제를 강력히 반대한다"며 "개발제한구역 해제를 통한 주택공급은 집값 안정보다는 수도권의 과대 집중을 심화시키고 도시환경을 더욱 악화시킬 것이며 국토의 균형발전을 저해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들은 오는 21일 청와대 분수대 앞에서 개발제한구역 해제 검토 중단을 요구하는 기자회견을 열 예정이다.

저작권자 <지식과 문화가 있는 뉴스> ⓒ한국정경신문 | 상업적 용도로 무단 전제, 재배포를 금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