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닥터&클리닉] 이마 축소술의 새 이름 '바이나리'를 아시나요

김성원 기자 승인 2020.07.09 15:20 | 최종 수정 2022.12.08 08:12 의견 1
라비앙 성형외과 김재봉 원장·성형외과 전문의 (자료=라비앙 성형외과)

[라비앙 성형외과=김재봉 원장·성형외과 전문의] 아름다운 얼굴을 말할 때 시원한 눈, 오똑한 코와 같은 개별적인 요소들이 중요한 역할을 한다. 하지만 각각의 특징들과 함께 얼굴 전체 크기의 조화로운 비율이 더 중요한 부분을 차지한다.

<그림 1>

예를 들면 <그림 1>과 같이 안면을 헤어 라인, 눈썹의 위치, 코끝의 위치를 기준으로 상 중 하로 구분하였을 때 동일한 얼굴 길이를 가지고 있어도 각각의 위치에 따라 얼굴의 크기는 달라 보인다.

전통적으로 안면을 이렇게 3 분할했을 때 가장 이상적인 비율은 1 대 1대 0.9로 알려져 있다.

최근의 추세는 조금 더 좁은 이마를 선호하는 방향으로 이상적 비율이 0.9 대 1 대 0.8을 이루는 다음의 <그림 2>와 같이 변화했다.

<그림 2>

따라서 좀 더 작은 얼굴로 보여지길 원하는 사람들 혹은 선천적으로 중 안면에 비해 이마가 넓은 사람들에게서 이마 축소술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다.

이런 트렌드에 맞추어 필자 역시 단순 이마 축소술에 관심을 가지고 여러 건을 수술을 진행했다.

내려오는 헤어 라인만큼 좁아진 이마를 통해 만족을 얻는 경우도 있었다. 그러나 상대적으로 눈썹과 쌍꺼풀 라인의 거리(그림 1의 O 부분)가 일정한 상태에서 이마를 좁혀버리면, 시원한 눈매의 이미지가 상쇄되는 불만 사항도 표출됐다. 또 노화로 인해 헤어 라인이 뒤로 밀리면서 이마가 넓어진 경우에는 눈썹 역시 아래로 떨어지면서 처진 눈매를 가지는 경우가 많았다.

이에 필자 역시 이마 전체 면적을 줄여 얼굴이 작아보이게 하면서도 시원한 눈매를 유지 혹은 보완하는 방법의 연구에 따라 이마 축소술의 새로운 개념인 '바이나리(Binali, Bidirectional Narrowing of forehead and Lifting of eyebrow)' 수술법을 고안하게 됐다.

이 '바이나리 수술법'은 이마 축소술의 확장 혹은 상위 개념의 수술 방법이다. 단순 이마 축소술은 필요한 만큼의 피부를 절제한 후 헤어 라인의 하방 이동만을 통해 단순 이마 넓이를 조절할 수 있다. 이 수술의 경우 헤어 라인의 하방 이동과 눈썹의 상방이동을 동시에 이뤄 상의 안면을 효과적으로 줄여 얼굴을 작아보이게 한다. 쌍꺼풀 라인과 눈썹 사이의 거리를 일정 수준 이상을 동시에 달성해 시원한 눈매까지 동시에 얻을 수 있는 효과적인 수술 방법이다.

<그림 3>

<그림 3>과 같은 방법을 통해 각 개인의 다양한 헤어 라인과 눈썹의 위치를 고려해 맞춤형 수술 방법으로 '바이나리 수술법'이 발전했다.

최근 미국 유명 성형외과 저널에도 실린 '바이나리 수술법'은 라비앙성형외과 의료진들이 환자의 부담은 줄이면서도 한번에 효과적인 수술을 진행하기 위해 부단히 고민한 결과물이다. 앞으로도 더욱 만족스러운 수술 결과를 위해 끊임없는 연구와 학술 활동을 이어나갈 수 있는 분야라고 자신한다.

저작권자 <지식과 문화가 있는 뉴스> ⓒ한국정경신문 | 상업적 용도로 무단 전제, 재배포를 금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