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번기에 적극적인 일손돕기 참여 부탁..경남도, 범도민 농촌일손돕기 운동 전개

최규철 기자 승인 2020.06.01 17:00 의견 0

1일 김경수 경남지사(왼쪽 첫번째)가 의령군 부림면 소재 마늘농가를 찾아 수확작업을 돕고 있다. (자료=최규철 기자)


[한국정경신문 (창원)=최규철 기자] 김경수 경남지사가 농번기 일손 부족으로 애타는 농가의 근심을 해소하기 위해 농촌 일손돕기에 나섰다.

경상남도는 1일 김경수 지사가 의령군 부림면 소재 마늘농가(1만㎡)를 찾아 수확작업에 동참하고 농민들의 애로사항도 청취했다고 밝혔다.

마늘수확은 다른 농작업에 비해 수작업 인력이 많이 필요하여 일손돕기 우선지원이 필요하다. 특히 올해는 코로나19 장기화로 외국인 근로자 입국이 지연되는 등 다른 해보다 영농인력 수급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경남도는 인력 수급문제 타개를 위해 본격적인 농번기를 맞이해 5~6월을 농촌일손돕기 추진기간으로 설정하고 범도민 농촌일손돕기 운동을 전개하고 있다.

농촌일손돕기 운동의 일환으로 도단위 농업관계기관 합동 일손돕기를 실시해 도내 공무원, 군인, 경찰, 봉사단체 등 도시민의 농촌일손돕기 참여 분위기를 확산시키고 있다, 5월 말 기준으로 1760여 명이 참여했다.  

이 외에도 도·시·군 부서에서 2회 이상 일손돕기를 추진해 영농작업에 힘을 보태고 있다.

김경수 지사는 “코로나19로 농산물 소비가 줄어 많은 농가가 힘들었는데 장기화되면서 영농인력 수급에도 어려움을 겪고 있는 상황”이라며 “본격적인 영농시기인 6월말까지 경남도를 비롯해 봉사단체, 기업 등 도시민의 적극적인 농촌일손돕기 참여를 부탁 드린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지식과 문화가 있는 뉴스> ⓒ한국정경신문 | 상업적 용도로 무단 전제, 재배포를 금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