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 1·2학년 온라인 개학, 오늘(6일) EBS 2TV 방송으로 먼저 '적응기간'

김지연 기자 승인 2020.04.06 07:48 의견 0
(자료=연합뉴스)

[한국정경신문=김지연 기자] 초등학교 1∼2학년은 이달 20일 온라인 개학을 한 후에 스마트기기가 아니라 EBS 방송과 가정 학습 자료를 중심으로 원격수업을 듣게 된다. 오늘(6일)부터 지상파인 EBS 2TV에서 초등학교 1·2학년 대상 방송을 시작해 방송 수업에 적응할 기간을 갖는다.

지난 5일 교육부는 ‘초등학교 1·2학년 원격수업 방안’을 발표했다. 전국 학교는 코로나19 확산 우려에 따라 오는 9일 고3·중3부터 순차적으로 온라인 개학을 한다. 16일 고 1~2학년, 중 1~2학년, 초등 4~6학년에 이어 20일에는 초등학교 1~3학년이 원격수업을 시작한다.

특히 초등학교 1∼2학년의 경우에는 실시간 쌍방향 원격수업을 해도 아이들이 교사 없이 컴퓨터나 스마트기기 앞에서 40분간 집중하기가 어렵다는 우려가 지적돼왔다. 이에 교육부는 초등 1∼2학년은 다른 학년과 달리 EBS 방송과 가정 학습 자료를 중심으로 한 원격수업을 진행하기로 결정했다.

초등 1~2학년을 대상으로 한 EBS 방송은 오늘(6일)부터 ‘EBS 2TV’에서 방영한다. 국어·수학 등 교과 관련 방송과 더불어  ‘미술탐험대’, ‘야옹 클래식’ 등 창의적 체험활동 관련 프로그램도 방영할 예정이다. 본격적인 수업이 시작되는 20일 이후에도 EBS 방송을 중심으로 한 원격수업을 듣게 된다.

각 학교에서는 개학 전에 아이들이 집에서 공부할 수 있는 ‘학습꾸러미’를 가정으로 배송할 예정이다. 학습꾸러미에는 한글 따라 쓰기, 숫자 쓰기 등 자료가 들어간다. 

출석은 담임교사가 학부모들과 개설해둔 온라인 학급방의 댓글, 문자메시지 등으로 확인한다. 학교생활기록부는 원격수업 기간에는 작성하지 않는다. 추후 등교 수업이 재개되고 난 후에 EBS나 학습꾸러미로 어떻게 공부했는지 등을 확인·참고해 작성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지식과 문화가 있는 뉴스> ⓒ한국정경신문 | 상업적 용도로 무단 전제, 재배포를 금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