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로로퀸·렘데시비르·로피나비르·인터페론..WHO "코로나19 치료제 4종 안정성 비교"

김지연 기자 승인 2020.03.28 10:24 | 최종 수정 2020.03.30 08:43 의견 0
테워드로스 아드하놈 거브러여수스 (자료=연합뉴스)

[한국정경신문=김지연 기자] 세계보건기구(WHO)는 27일(현지시간) 코로나19 치료제 4종의 안전성과 효능을 비교하기 위한 국제사회의 공동 실험에 첫 환자들이 등록한다고 밝혔다.

테워드로스 아드하놈 거브러여수스 WHO 사무총장은 27일(현지시간) 오후 스위스 제네바 WHO 본부에서 진행한 화상 언론 브리핑에서 이같이 말했다.

그는 "오늘 노르웨이와 스페인에서 첫 번째 환자들이 WHO의 '연대 실험'에 곧 등록될 예정이라는 점을 발표하게 돼 기쁘다"면서 "연대 실험에서 코로나19에 대한 네 가지 다른 약물의 안전성과 효과를 비교하게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어떤 약물이 효과가 있는지에 대한 강력한 증거를 생성하는 데 필요한 시간을 극적으로 단축할 수 있는 역사적인 실험이다"고 강조했다.

그는 "45개 이상 국가가 이 실험에 기여하고 있다. 더 많은 국가가 관심을 표명해왔다"면서 "많은 국가가 이 실험에 참여할수록 우리는 결과를 더 빨리 얻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CNBC에 따르면 실험 대상 치료제는 말라리아 치료약인 '클로로퀸'과 '히드록시클로로퀸', 에볼라 치료제 '렘데시비르'를 비롯해 HIV(인간면역결핍바이러스) 치료제 '로피나비르'와 '리토나비르', 이들 두 약물과 항바이러스제 '인터페론' 조합 등 4종이다.

다만 그는 효과가 입증되지 않은 약물의 사용을 삼갈 것을 당부했다.

그는 "의약품의 역사에는 서류상으로, 시험관으로 효과가 있었지만, 정작 사람에게는 효과가 없거나 실질적으로는 해로웠던 사례들이 있다"면서 "개인과 각국이 코로나19 치료제로 효과가 입증되지 않은 치료제를 사용하는 것을 삼가길 요청한다"고 말했다.

더불어 그는 "전 세계적으로 만성적인 개인 보호장비 부족 문제가 인명을 구조하는 우리의 능력에 가장 긴급한 위협 중 하나"라고 우려했다.

그는 "WHO는 약 200만 개의 보호장비를 가장 필요로 하는 74개국에 배송했다. 비슷한 양을 60개국에 추가로 보낼 예정"이라면서 "그러나 더 많이 필요하고, 이 문제는 국제적인 협력과 연대 만이 해결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지식과 문화가 있는 뉴스> ⓒ한국정경신문 | 상업적 용도로 무단 전제, 재배포를 금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