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락시장, 수산시장 재도약 위한 유통 실태조사 마무리.. 8개월간 집중조사

강재규 선임기자 승인 2020.02.28 21:40 의견 0
수산부류시장 (자료=가락몰 홈페이지)

[한국정경신문=강재규 기자] 가락시장내 수산시장 유통구조 개선을 위한 실태조사가 28일로 마무리됐다.  지난해 7월부터 장장 8개월간에 걸친 작업이었다.

서울시농수산식품공사(사장 김경호)는 28일 지난해 7월부터 실시한 가락시장 수산부류 유통 실태조사를 2월말로 마무리했다고 밝혔다. 

공사는 실태조사를 위해 서울시·공사·세무회계 전문가 T/F를 구성해 △도매시장법인의 수탁판매원칙 위반여부(기록상장, 허위상장) △중도매인의 개인위탁 및 산지유통인 업무 수행 △출하자의 실제 위탁 방법 등을 조사했다. 

김원필 유통본부장은 “유통환경의 변화로 어려운 현실에도 불구하고 거래제도 개선을 위해 실태 조사에 한 마음 한 뜻으로 협조해 준 중도매인과 도매시장법인 및 출하자분들께 감사드린다”는 뜻을 밝혔다.

일부 유통인의 자료 미제출 및 지연 제출, 형식 경매 등의 사례는 아쉬움으로 지적됐다.

이번 실태조사 결과를 토대로 운영상의 문제점은 도매시장법인 중도매인 하역노조 공사가 참여하는 수산시장 발전협의회를 통해 개선할 계획이다. 

이와 더불어 제도상의 문제점은 시장관리운영위원회 산하 소위원회를 통해 개선방향을 도출하고 서울시·해양수산부 등 관계부처와 긴밀히 협의해 수산시장의 정상화를 추진하게 된다.

김경호 사장은 “개장 후 오랜 기간 이어진 비정상적인 관행과 현실과 괴리된 거래제도로 인해 수산시장의 부진과 침체가 지속되어 왔다"며 "그러나 이번 조사 결과를 토대로 종합개선 방안을 마련해 수산시장의 성공적인 재도약을 이루어 어려움을 겪고 있는 생산어민과 출하자 및 소비자에게 혜택이 돌아갈 수 있도록 유통인들과 함께 노력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지식과 문화가 있는 뉴스> ⓒ한국정경신문 | 상업적 용도로 무단 전제, 재배포를 금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