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PN와 Antivirus, 더 큰 사이버 보안시장은..VPN으로 시간을 절약하자

김정훈 기자 승인 2020.02.17 17:52 | 최종 수정 2020.02.18 14:30 의견 0

VPN와 Antivirus 중 더 큰 사이버 보안 시장은 무엇이며, 여러분에게 필요한 서비스는 무엇일까요?

사이버 보안(Cybersecurity)이란 컴퓨터와 네트워크, 데이터를 악의적인 전자적 공격으로부터 보호하는 전반적인 활동을 뜻합니다. 오늘날 사이버 보안이 절실해지면서 최상의 보안을 제공한다고 자랑하는 프로그램들이 무수히 생겨났습니다. 사용자는 정보의 홍수 속에서 과연 사용자에게 적합한 프로그램이 무엇인지, 또 어떻게 컴퓨터 저장 장치를 안전하게 보호할 수 있는지에 대한 고민을 하게 됩니다. 특히 권장 바이러스 백신을 선택할 것인지 또는 VPN을 통해 기기를 보호할 것인지 고민이 필요합니다. 또 이들 보안 방법은 각기 조건이 다르기 때문에 세부내용을 사전에 충분히 숙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VPN(가상 사설망)이란

VPN이란 기기 장치와 인터넷 사이의 보안 터널과 같습니다. VPN은 스누핑, 간섭 및 검열로부터 온라인 트래픽을 보호합니다. 요즘에는 새로운 형태의 악성코드 및 사이버 위협이 지속적으로 등장합니다. 따라서 주요 바이러스 백신 프로그램조차도 보안성을 그에 맞춰 업데이트하는 것이 어렵습니다. 이 때 사용 가능한 방법이 VPN서비스입니다.

다만, 이상적으로 백신 서비스와 VPN서비스가 함께 사용하는 것이 최적의 시나리오입니다만 사용자는 둘 중 하나를 선택해야만 하는 순간을 맞이하게 됩니다.

여러 선택지 중 사용 목적에 가장 부합하는 것을 찾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사이버 보안시장에서 사용자들이 이용 가능한 몇 가지 팁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 바이러스 백신의 효과

안티 바이러스 소프트웨어는 수 많은 처리 사례를 동시에 저장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따라서 컴퓨터 기기를 위협하는 바이러스를 처리하는 데 매우 효과적입니다. 그러나 백신 서비스를 사용하기에 앞서 직면할 수 있는 몇 가지 위협을 해결하는 단계가 필요합니다.

가장 일반적인 사이버 위협은 트로이 목마입니다. 트로이 목마는 겉으로는 유용한 프로그램인 마냥 포장되어 있지만 실제로는 치명적인 섹터 바이러스입니다. 일부는 DNS 공격, 해킹, 신원 도용 및 피싱 사기와 같은 멀웨어 형태로 나타납니다.

파일, 웹 페이지 또는 새 앱을 열 때마다 장치의 프로세서에 새로운 코드가 적용되기 때문에 대응하는 데 취약합니다.

좋은 바이러스 백신 프로그램은 사용 기기와 실행중인 모든 프로그램을 스캔합니다. 이를 통해 바이러스를 감지하여 치료함으로써 장치를 보호합니다.

사용에 적합한 바이러스 백신에는 방화벽, SSL (Secure Sockets Layer) 모니터링 및 사이트 관리자 기능이 있습니다. 고급 바이러스 백신 프로그램 중 일부에는 화이트리스트가 추가로 제공되기도 합니다.

SSL 모니터링 기능이란 모니터링 사이트 용량 및 장치 연결에서 작동하는 프로그램입니다. 방문한 사이트의 보안, VPN 네트워크의 안정성까지 안전하게 보호합니다.

■ VPN으로 시간을 절약하자

많은 바이러스 백신 개발자와 회사가 네트워크 보안 패키지에 VPN의 기능을 추가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그 말은 즉 VPN이 사이버 보안의 대안이 될 수 있다는 점을 시사합니다.

현재 안티 바이러스 소프트웨어는 기기 장치 보호를 위한 성능을 충분히 실행할 수 있으나 장치 간 데이터 암호화 기능을 위한 설계는 부족합니다. 따라서 바이러스에 의해 장치가 손상되지 않더라도 해커가 인터넷 연결을 통해 개인 데이터에 손을 댈 수도 있는 위험성이 있습니다.

바이러스 백신은 정기적인 업데이트를 실행 하도록 설계되어 있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인터넷의 익명성을 지키기 위한 업데이트는 진행되지 않고 있습니다. 따라서 통화 연결망을 보호하고 사이트를 검열 할 수는 있지만 IP 주소를 숨길 수는 없습니다.

최근 사용자들이 자주 방문하지 않는 사이트에 대한 정부 검열이 이슈화되고 있습니다. 그러한 예로는 암호 화폐와 관련된 웹사이트  방문 금지가 있습니다. VPN 네트워크는 터널링을 사용하여 데이터를 암호화하여 모두 외부인과 주요 해커로 분리합니다.

일부 VPN에는 안티 바이러스 프로그램이 수행하는 일부 작업을 포함한 고급 보안조치 (예컨대 방화벽, 사이트 관리자 등)가 있습니다. 또한 최고의 VPN 서비스를 사용하면 다른 국가에서의 많은 수의 서버에 빠르게 접속 할 수 있습니다.

최고의 VPN 중 일부 서비스는 최대 90개국에 1500개가 넘게 있는 빠른 서버에 추가로 접속 할 수 있어 장치를 보호하는데 많은 도움이 됩니다. 그러나 VPN서비스를 선택하기 전 VPN 검토 목록을 체크해 장치에서 이용하려는 VPN서비스의 신뢰성을 재확인하는 단계가 필요합니다. 이러한 방법을 통해 사용자에 적합한 VPN 서비스를 찾을 수 있습니다.

VPN 시장은 계속해서 확장되고 있으며 많은 사용자들의 네트워크 보안을 위한 서비스로 선택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최적의 보안을 위해서는 VPN서비스에 추가로 바이러스 백신 프로그램을 함께 사용하는 것 또한 좋은 방법입니다.

저작권자 <지식과 문화가 있는 뉴스> ⓒ한국정경신문 | 상업적 용도로 무단 전제, 재배포를 금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