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 '개인용 비행체' 콘셉트 공개..세계 최대 모빌리티 기업 우버와 협업

김성원 기자 승인 2020.01.07 17:37 | 최종 수정 2020.01.07 17:39 의견 0
현대 PAV 콘셉트 'S-A1' (자료=현대자동차)

[한국정경신문=김성원 기자] 현대자동차는 지난 6일(현지시간) 미국 라스베이거스 '국제 전자제품 박람회 'CES 2020'에서 최초로 PAV(개인용 비행체) 콘셉트 'S-A1'을 공개했다.

7일 현대자동차에 따르면 현대 PAV(Personal Air Vehicle) 콘셉트 'S-A1'은 전기 추진 방식의 수직이착륙 기능을 탑재하고 조종사를 포함 5명이 탑승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

상용화 초기에는 조종사가 직접 조종하지만, 자동비행기술이 안정화 된 이후부터는 자율비행이 가능하도록 개발될 예정이다.

현대차는 PAV와 같은 이동 수단을 대량 생산하는데 필요한 차량 개발 및 제조 분야에 탁월한 역량과 전문성을 보유했다.

PAV 콘셉트는 세계 최대 모빌리티 기업 우버(Uber)와의 협업을 통해 완성됐다.

우버 엘리베이트 에릭 앨리슨 총괄은 "현대자동차는 글로벌 완성차 업체 중 UAM 분야 우버의 첫 번째 파트너로 고객들이 안전하고 저렴하게 비행체를 이용할 수 있도록, 매우 빠르고 훌륭한 품질로 생산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에릭 앨리슨 총괄은 "현대자동차의 제조 역량과 우버의 기술 플랫폼이 힘을 합치면, 도심 항공 네트워크 구축을 위한 큰 도약을 이룰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현대차는 우버 등 다양한 글로벌 업체들과 파트너십을 맺고 세계 최고 수준의 PAV 개발, 플릿(Fleet) 서비스 및 유지 보수, 이착륙장(Skyport) 개발 등 UAM 사업에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지식과 문화가 있는 뉴스> ⓒ한국정경신문 | 상업적 용도로 무단 전제, 재배포를 금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