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바' 증거인멸 정황 윗선 지시 속속 드러나..檢, 점점 이재용 부회장 목 죄는 태세

장원주 기자 승인 2019.05.22 17:15 의견 0
검찰이 삼성바이오로직스 분식회계 관련 증거인멸에 이재용 부회장이 관여한 정황을 포착한 것으로 전해져 '국정농단' 대법원 판결을 앞둔 이 부회장은 난감한 상황에 처해졌다.


[한국정경신문=장원주 기자] 삼성바이오로직스의 분식회계 의혹 관련 증거인멸 혐의로 구속된 임직원들이 윗선 지시를 인정하는 취지의 진술을 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검찰이 증거인멸 혐의로 구속된 삼성바이오로직스의 자회사인 삼성바이오에피스 양모 상무 등을 재판에 넘기면서 증거인멸 관련 일부 내용이 '부회장에게 보고'된 정황을 적시한 것으로 전해져 이 전 부회장을 압박하는 모양새다.

22일 검찰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특수2부(부장검사 송경호)는 최근 증거인멸 등 혐의로 구속기소한 삼성바이오에피스 임직원의 수사 과정에서 삭제된 자료에 '부회장 통화결과' 등 폴더 내 파일이 포함된 것으로 파악했다.

이와 관련 검찰 관계자는 “삼성에서 부회장이라고 하면 이재용 부회장을 말하는 것”이라고 전했다.

검찰에 따르면 양 상무는 회사 직원들의 컴퓨터 및 휴대전화 등에 담겨 있던 분식회계 관련 자료를 고의로 삭제하는 등 혐의를 받고 있다. 이 과정에서 주로 이 부회장을 뜻하는 'JY'나 'VIP', '합병', '미전실' 등의 단어를 검색해 자료를 삭제한 것으로 조사됐다.

검찰은 윗선의 지시를 받았다는 자회사 직원·삼성전자 임원들의 진술을 토대로 김태한 삼성바이오 사장에 이어 정현호 삼성전자 사업지원TF(태스크포스) 팀장(사장)을 소환할 방침이다.

앞서 검찰은 지난 19일과 전날 김 사장을 잇달아 소환해 삼성바이오와 에피스의 증거인멸 의혹에 대해 집중 추궁했다. 그러나 김 사장은 "윗선 지시가 없었다" "실무자 선에서 한 일"이라며 의혹을 전면 부인했다.

삼성전자 사업지원 TF는 박근혜 국정농단 사태 이후 해체된 삼성전자 미래전략실의 후신으로 알려져 있다. 미전실은 과거 삼성 그룹 사업 전체를 총괄하는 역할을 해왔다.

이에 따라 '국정농단' 사건으로 대법원 판결을 앞두고 있는 이 부회장의 거취를 놓고 삼성전자는 '폭풍전야'와 같은 분위기다.

저작권자 <지식과 문화가 있는 뉴스> ⓒ한국정경신문 | 상업적 용도로 무단 전제, 재배포를 금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