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디톡스 “보툴리눔 훔쳐내 팔고 다닌다”..권익위 신고내용 전면부인

송현섭 기자 승인 2019.05.22 14:37 | 최종 수정 2019.05.22 15:14 의견 0
메디톡스가 자사 홈페이지에 올린 공식 입장문 (자료=메디톡스)

[한국정경신문=송현섭 기자] 메디톡스가 회사와 정현호 대표이사를 상대로 국민권익위원회에 신고된 약사법 위반의혹을 전면 부인했다. 보툴리눔 톡신에 대한 시판허가를 받는 과정에 전혀 문제가 없다는 주장이다.

업계 관계자는 22일 “제보자의 신뢰도가 떨어진다”며 “대웅제약과 소송이 진행되는 시점에 10년 넘은 일을 문제 삼는 저의도 의심이 든다”고 말했다.

메디톡스는 제품시판 허가를 받는 과정에서 불량품을 정상제품으로 국가검정 자료를 조작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이 회사 전 직원은 최근 권익위에 메디톡신 제조번호를 바꿔 불량품을 정상제품으로 만든 의혹을 비실명으로 신고했다.

그는 보툴리눔 톡신제제 메디톡신 시험자료 조작을 비롯한 7개 의혹을 제기했다. 신고자측은 원료의약품 제조공정이 제대로 갖춰지지 않아 메디톡스의 품목허가는 잘못된 일이라고 지적했다. 특히 식품의약품안전처가 국민을 속였고 판매돼선 안 되는 약이 팔렸다고 주장했다.

신고내용에 따르면 메디톡스는 불량제품 제조번호를 나중에 생산한 정상제품에 변경해 기록서를 허위로 작성했다. 불량품 규모를 의도적으로 줄여 식약처의 실사를 교묘하게 피했다는 것이다.

신고자측은 미흡한 생산시설 멸균작업도 지적했다. 보툴리눔 톡신 주사제 생산엔 멸균공정이 필수적인데 스팀제조기 용량 부족으로 대신 과산화수소로 훈증 처리했다고 폭로했다.

제품의 역가가 떨어지자 멸균공정 없이 제품을 생산한 것으로 의심된다는 것이 신고자의 주장이다. 권익위는 이번 사안을 주무부처인 식약처로 넘겨 조사를 진행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지식과 문화가 있는 뉴스> ⓒ한국정경신문 | 상업적 용도로 무단 전제, 재배포를 금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