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래소, 스타트업 M&A 적극지원..정지원 이사장, 한국M&A협회 세미나서 강조

장원주 기자 승인 2019.12.07 11:45 의견 0
5일 한국M&A협회가 주최한 '세미나 및 교류의 밤' 행사 종료 후 정지원 한국거래소 이사장(앞줄 왼쪽 다섯 번째)이 관계자들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자료=한국거래소)


[한국정경신문=장원주 기자] 정지원 한국거래소 이사장이 지난 5일 서울 강남구 메리츠타워에서 열린 한국M&A협회 초청 세미나에서 스타트업 기업의 인수합병(M&A)을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한국거래소는 스타트업 성장지원 플랫폼인 ‘KSM(KRX Startup Market)’과 함께 상장기업 등의 M&A매칭을 지원하는 ‘KRX M&A 중개망’을 운영해오고 있다.

현재까지 M&A 중개망에는 상장기업 392사 등 642개사가 참여해 231여 매매물건, 52건의 투자유치 물건이 등록돼 있다.

한국거래소는 M&A중개망을 통해 온라인 매칭서비스 외에도 상장기업 등을 위한 M&A매칭데이, 물건메일링서비스, 기업방문 상담서비스, M&A교육 등을 제공하고 있다.

정 이사장은 “우리나라 스타트업과 벤처기업은 대부분 증권시장 IPO(기업공개)를 목표로 삼고 있으나 선진 외국에서는 M&A가 대표적인 성공 모델로 정착돼 있다"며 "한국거래소는 중소기업의 상장뿐만 아니라 상장기업의 유망 스타트업 M&A를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 한국 M&A협회 등 전문단체와의 협력을 강화하고 M&A 교육, 매칭데이 활성화를 추진해 실질적인 성과를 창출한다는 방침이다.

행사를 주최한 한국M&A협회 김규옥 협회장은 “기업 사냥꾼이라는 인식으로 M&A 업계를 바라보기보다는 신기술을 확보해 기업의 신성장 동력을 확충하고 스타트업의 성공 모델을 만들어내는 역할에 중점을 두고 정부 정책을 추진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지식과 문화가 있는 뉴스> ⓒ한국정경신문 | 상업적 용도로 무단 전제, 재배포를 금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