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발깔창 월경용품' 충격 아직도.."청소년 생리대 보편지급 조례 제정하라"

강재규 선임기자 승인 2019.11.18 11:26 | 최종 수정 2019.11.21 08:36 의견 0
여성청소년들에 대한 무상 생리대 보급을 위한 서울시조례제정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이 18일 오전 서울시의회 기자회견장에서 열렸다. (자료=강재규 기자)

[한국정경신문=강재규 기자] 2년여전 '신발깔창을 월경용품으로 사용'한다는 언론보도가 충격을 던져주었던 청소년 여성 생리대 보편지급 문제. 

여전히 우리 사회에서 해결되지 못하는 이 문제를 여성청소년활동단체가 재차 들고 나섰다.

정의당 권수정 서울시의원과 여성환경연대 참교육학부모회 서울지부 등 30여개 단체가 참여하고 청소년 당사자들은 18일 여성청소년 생리용품 보편지급을 위한 서울시의 조례제정을 거듭 촉구했다. 

이들 단체는 이날 오전 서울시의회 기자회견장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서울시의회는 이번 정례회에서 여성청소년 생리용품 보편지급을 위한 '어린이 여성청소년 인권조례 일부 개정조례안' 통과를 성사시켜달라"고 요구했다.

이들은 회견문에서 "서울시는 생리대가 누구나 지급받을 수 있는 공공재임을 인정하고 있는 만큼 서울시의회는 청소년 생리대 보편지급을 위한 인권조례를 당장 개정하라"고 촉구했다.

이날 기자회견에 참여한 양지혜 청소년 페미니스트 네트워크 위티 공동대표는 "우리 사회는 청소년의 성적 권리를 보장하기 위해서가 아니라 가난한 여성 청소년에 대한 시혜적 복지차원에서 생리대를 지원해왔다"면서 "여성 청소년은 수동적이고 무력한 소녀, 불쌍하고 안타까운 소녀가 아닐 당연한 권리를 침해받아 부당함을 겪고 있는 동료시민"이라면서 관련 조례 제정을 강력 요구했다.

2년여전 사회적 파장을 일으켰던 여성청소년 신발깔창 생리대 보도에도 불구하고 관련 조례 제정이 늦어지는 이유는 어디있을까?

서울시의회는 지난 289회 정례회에서 이 조례안이 상정됐었으나 상임위 조율문제와 400억원에 이르는 예산 확보문제 등이 맞물리면서 무산됐었다.

현재 서울시내 25개 구 가운데서는 구로구만이 관련 조례안이 통과돼 예산이 지원되고 있는 실정이다.

조혜민 정의당 여성본부장은 "청소년 생리대 보편지급은 여성의 건강권 학습권에 대해 우리 사회가 외면해왔던 기존의 관점과 인식을 바꿀 출발점"이라며 "여성들의 건강권에 대한 논의가 국가차원과 정치권에서 시작돼야 한다"고 말했다.

이날 회견을 마련한 권수정 정의당 서울시의원은 "지금까지 구로구에 이어 올해 용산구에서 관련 조례안이 준비되는 것으로 알고 있으나 서울시에서 먼저 관련조례안이 마련돼 각 자치구로 지원되었으면 하는 바램"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지식과 문화가 있는 뉴스> ⓒ한국정경신문 | 상업적 용도로 무단 전제, 재배포를 금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