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 불참 4·27 선언 1주년 행사..통일부·서울시·경기도 공동주최

김태혁 기자 승인 2019.04.22 09:22 | 최종 수정 2019.04.22 09:23 의견 0

정부와 지방자치단체가 4·27 판문점 선언 1주년 기념행사를 코앞에 두고 ‘안절부절’하고 있다. (자료=청와대)

[한국정경신문=김태혁 기자] 정부와 지방자치단체가 4·27 판문점 선언 1주년 기념행사를 코앞에 두고 ‘안절부절’하고 있다.

이번 행사 참여를 두고 북측이 아직까지 아무런 반응을 하고 있지 않기 때문이다.

통일부는 “북한이 행사 닷새 남겨둔 오늘까지 통보 여부에 대해 명확한 답변을 하고 있지 않다. 적절 시점에 통지 계획할 계획이라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고 밝혔다.

통일부·서울시·경기도가 공동주최하는 판문점 선언 1주년 '평화 퍼포먼스' 행사는 오는 27일 오후 7시부터 판문점에서 개최한다.

'먼, 길', '멀지만 반드시 가야 할 길'을 주제의 행사에는 한국, 미국, 일본, 중국 등 4개국 아티스트들이 참여한다.

행사 당일 지난해 4·27 남북정상회담 당시 두 정상이 처음 마주한 군사분계선을 비롯해 도보다리 등 판문점 내 5곳에 특별무대 공간을 마련해 연주와 미술작품 전시, 영상 방영 등이 진행된다.

주한 외교사절과 문화·예술·체육계와 정부·국회 인사들과 유엔사·군사정전위 관계자와 일반 국민 등 내·외빈 500명이 참석할 예정이며, 50분간 전국에 생중계된다고 통일부는 전했다.

현재 상황에서 북측이 참가 의사를 밝힐 가능성은 커 보이지 않는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러시아 블라디보스토크를 방문해 이달 하반기 블라디미르 푸틴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앞두고 있어 북측이 이번 행사에 참여하기는 어려울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북한은 김정은 위원장의 정치외교 일정이 있으면 그 행사에 인력이 총동원돼 다른 행사를 치르기가 쉽지 않다.

문재인 대통령의 행사 참여 역시 불투명하다.

한편 이번 행사에 민간인 참석자가 500명에 달할 것으로 예상된다.

참석자들의 안전문제는 국방부와 유엔사, 경기도 측에서 협의해서 안전을 보장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지식과 문화가 있는 뉴스> ⓒ한국정경신문 | 상업적 용도로 무단 전제, 재배포를 금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