축산물, 소비자의 눈으로 깐깐하게 점검한다..농협, 소시모와 소·돼지 잔류항생제 검사

장원주 기자 승인 2019.04.20 09:52 의견 0
농협은 소시모와 함께 22일부터 전국 230여개소 농협 축산물플라자를 대상으로 위생안전 모니터링을 실시한다. (자료=농협중앙회)


[한국정경신문=장원주 기자] 농협이 소비자 단체와 손잡고 축산물 안전 점검에 나선다.

농협은 (사)소비자시민모임(이하 소시보)과 함께 오는 22일부터 전국 230여개소 농협 축산물플라자를 대상으로 위생안전 모니터링을 실시, 한우인증과 소·돼지고기 잔류항생제 검사를 실시한다고 20일 밝혔다.

소비자 위생안전 모니터링은 농협에서 판매중인 축산물에 대해 소비자의 눈과 입장에서 품질, 위생, 안전 모니터링을 실시하는 차원이다. 안전 점검의 객관성과 신뢰도를 높이고 부적합 축산물 유통에 대한 소비자의 우려를 불식하고자 소시모와 협약을 통해 추진되었다.

검사 과정은 소시모 전문 조사원이 전국의 농협 축산물플라자를 불시에 방문해 한우·돼지고기 샘플을 채취하고 식품의약품안전처 지정 검사기관인 농협 축산연구원에서 해당 시료를 검사·분석한다.

검사 결과 부적합 제품 발생 시 즉시 판매가 중지되며 잔류항생제가 검출될 경우 해당 제품은 폐기조치된다.

판매장 내에서는 축산물 이력조회를 병행해 유통과정과 표시사항에 이상이 없는지도 점검한다.

농협경제지주 김경수 축산유통부장은 “이 사업을 통해 축산식품에 대한 소비자의 요구와 기대수준을 충족시키고 소비자가 우리 축산물을 믿고 찾을 수 있도록 안전한 축산물 공급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지식과 문화가 있는 뉴스> ⓒ한국정경신문 | 상업적 용도로 무단 전제, 재배포를 금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