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 함께 돈 버는 블록체인!”..블록체인업계, ‘보상형 서비스’ 앞세워 대중화 박차

장원주 기자 승인 2019.04.14 11:09 의견 0
W재단의 온실가스 미션 보상 플랫폼 ‘후시앱(HOOXI 앱)’ 이미지. (자료=W재단)


[한국정경신문=장원주 기자] 블록체인업계가 이용자의 기여도에 따라 암호화폐를 보상으로 지급하는 ‘보상형 블록체인 서비스’를 잇달아 선보이고 있다.

수익을 서비스 생태계 구성원 모두와 나눈다는 블록체인의 핵심 정신을 시스템으로 구현해 이를 통해 이용자를 보다 폭넓게 확보함으로써 블록체인 서비스의 대중화를 앞당기겠다는 것이다.

SNS 메신저부터 뷰티 정보 공유 댑,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 환경보전 독려 댑, 태그 개설형 광고 플랫폼까지 종류 또한 각양각색이다.

블록체인 기반 SNS 메신저 ‘스낵’을 개발한 시그마체인 곽진영 대표는 "블록체인 서비스에서 보상으로 지급되는 암호화폐는 콘텐츠 제작자, 소비자, 플랫폼 등 생태계 구성원 사이를 선순환하며 이들을 유기적으로 결합해주는 역할을 한다"며 “기존 중앙집권형 서비스 이상의 완성도에 체계적인 보상 시스템까지 갖춘 블록체인 서비스가 등장해 성공적으로 시장에 안착한다면 블록체인 서비스의 대중화는 더욱 가속화될 것”이라고 말했다.

시그마체인이 자체 개발한 메인넷 ‘퓨처피아’의 1호 디앱인 ‘스낵’은 메신저와 뉴스피드 기능이 결합한 블록체인 기반의 글로벌 SNS 메신저다. 일대일 채팅, 그룹 채팅, 콘텐츠 제작 및 공유, 쇼핑, P2P 분산 클라우드, 자체 암호화폐 지갑 등 다양한 기능을 제공한다.

‘모두가 주인인 SNS’를 표방하는 서비스답게 메신저 회원 모두에게 활동 기여도에 따른 공정한 보상을 지급하는 민주적인 시스템이 특징이다. 보상으로 지급되는 암호화폐는 개당 가치가 원화와 동일한 스테이블 코인 ‘스낵’이다.

스낵은 회원가입, 친구 초대, 이벤트 응모, 콘텐츠 제작 및 조회·공유·추천, 광고 시청, 배팅, 투표, 그룹채팅방 활성화 등의 활동 시에 지급된다. 이용자는 스낵으로 쇼핑, 유료콘텐츠 구입 등을 할 수 있다.

또한 스낵이 탑재된 퓨처피아 메인넷의 암호화폐 ‘피아’로 교환해 암호화폐 거래소에서 원화 및 다른 암호화폐로 환전할 수도 있다.

스낵은 이달 중 오픈 베타 테스트(OBT)를 진행할 계획이다. OBT 참가 희망자는 퓨처피아 공식 홈페이지에서 신청하면 된다. 오픈 베타 테스트 참가자에게는 보상으로 한화 4000원에 해당하는 4000스낵이 지급된다.

블록체인 기반 뷰티 소셜 플랫폼 코스모체인은 블록체인 기반 뷰티 정보 SNS 공유 플랫폼이다.

‘뷰티를 주제로 콘텐츠를 생산하고 소통하는 사용자’와 ‘신뢰할 수 있는 고객 데이터를 필요로 하는 화장품 기업’을 연결해주는 것을 목표로 한다.

코스모체인의 뷰티 정보 공유 디앱인 '코스미’에 화장품 리뷰를 올리거나 댓글과 칭찬 기능을 통해 콘텐츠를 평가하는 등의 활동을 하면 포인트 개념의 '코스모파워'를 받을 수 있다.

이용자는 코스모파워를 코스모체인의 토큰 '코즘'으로 교환해 추후 온라인 상점에서 화장품을 구매하는 데 사용할 수 있다. 코스미는 작년 8월 출시 후 3개월간의 파일럿 서비스 기간을 마쳤으며 정식 출시를 앞두고 있다.

콘텐츠 추천 서비스 ‘왓챠’는 영화를 시청하거나 별점 등록 등으로 평가한 이용자들에게 서비스 기여도에 따라 암호화폐 '콘텐츠프로토콜토큰(CPT)'를 지급한다. 이용자들은 콘텐츠프로토콜토큰을 이용해 이달 중 오픈할 ‘CPT스토어’에서 왓챠 이용권을 정상가 기준 약 20% 할인된 가격에 구매할 수 있다. 영화 예매권, 공연 상품권, 전자제품 등도 구입이 가능하다.

더블유재단의 온실가스 미션 보상 플랫폼 ‘후시앱’은 온실가스 배출 감축 관련 미션을 수행한 사용자에게 포인트를 지급한다. 포인트가 높은 사용자에게 보상으로 W그린페이를 준다. 지난해 12월부터 포인트를 많이 적립한 상위 20% 이용자에게 W그린페이가 익월 25일마다 지급됐다. W그린페이는 후시앱의 자체 온라인 쇼핑몰인 후시몰에서 상품 구매 시 활용 가능하며 GDAC 거래소 암호화폐 지갑으로 이체해 현금으로 환전할 수도 있다. 또 현재 오프라인 결제를 위한 QR코드 스캔도 준비 중이다.

‘BERRYPIC(베리픽)’은 로치오가 개발한 블록체인 기반 태그 개설형 보상 광고 플랫폼 서비스다. 이용자가 플랫폼 내의 각종 태그와 관련된 콘텐츠를 등록하거나 콘텐츠를 평가할 경우 보상을 지급한다. 플랫폼에 개설된 태그에 대해서만 콘텐츠 등록이 가능하다는 점이 기존 SNS 서비스와의 차별점이다. 보상으로는 포인트의 일종인 BE-PICK POWER가 지급된다. BE-PICK POWER는 베리픽의 암호화폐인 BE-PICK COIN으로 전환해 암호화폐 거래소에서 거래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