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 황창규 회장 '로비사단' 자문료만 20억원"..이철희 의원, 자문위원단 명단공개 파문

장원주 기자 승인 2019.03.24 13:26 | 최종 수정 2019.03.25 07:02 의견 0
이철희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황창규 KT 회장 취임 후 정·관계 인사들로 구성된 자문위원단 명단을 공개해 파문이 일 전망이다. (자료=이철희 의원실)


[한국정경신문=장원주 기자] KT가 황창규 회장 취임 이후 정치권, 군·경찰, 고위 공무원 출신 등으로 이른바 ‘로비 사단’을 구축해 약 20억원에 달하는 자문료를 지급한 정황이 드러나 파문이 일고 있다.

황 회장은 29일 주주총회를 앞두고 사퇴 요구에 직면했을 뿐 아니라 검찰 수사망을 피할 수 없을 전망이다.

이철희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24일 황 회장이 2014년 취임한 후 14명의 정·관계 인사들을 경영고문으로 위촉해 총 20억원에 달하는 자문료를 지급했다고 밝혔다.

이 의원에 따르면 KT 경영 고문단은 정치권 인사 6명을 포함해 퇴역 장성 1명, 퇴직 경찰 2명, 고위 공무원 출신 3명 등 모두 14명이다. 이들은 매월 자문료 명목으로 수백만원을 받았다.

이 가운데 친박(親 박근혜계) 실세로 꼽히는 홍문종 자유한국당 의원 측근은 3명이나 위촉됐다.

이들은 각각 홍 의원의 정책특보, 재보궐선거 선대본부장, 비서관을 지냈다. 위촉 당시 홍 의원은 국회 미래창조과학방송통신위원회(현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위원장이었다. 2016년 8월부터 이듬해 1월까지 KT 경영고문으로 활동한 남모씨는 박근혜 정부 청와대 민정수석실 행정관과 18대 대선 박근혜 캠프 공보팀장을 지냈다.

17대 국회 과학기술정보통신위원회 위원을 지낸 박성범 전 한나라당 의원은 2015년 9월부터 2016년 8월까지 매월 603만원을 받고 KT 경영고문으로 활동했다.

2015년 1월부터 2017년 1월까지 활동한 이모씨는 경기도지사 경제정책특보 경력을 발판으로 KT에 영입됐다. 정치권 출신 고문들은 매달 약 500만~800만원의 자문료를 받았다.

군 공무원 출신 고문들은 정부 사업 수주에 동원된 의혹을 받고 있다.

이 의원실은 “2016년 KT가 수주한 ‘국방 광대역 통합망 사업’ 입찰 제안서에 경영고문 남모씨가 등장한다”며 “국방부 사업 심사위원장은 남씨를 거쳐간 지휘통신참모부 간부였다. 이때문에 당시에도 KT가 남씨를 내세워 750억원짜리 사업을 수주한 것 아니냐는 의혹이 제기됐다”고 주장했다.

남 고문은 합동참모본부 지휘통신참모부장, 육군정보통신학교장 등 군 통신 분야 주요 보직을 거친 예비역 소장 출신이다.

경찰 출신 고문은 사정·수사당국 동향을 파악하고 리스크를 관리해줄 수 있는 IO(외근정보관) 등 ‘정보통’들로 골랐다.

이 의원 측은 “KT직원들은 물론 임원들조차 이들의 신원을 몰랐다”며 “공식 업무가 없거나 로비가 주업무였던 셈”이라고 지적했다.

이 의원실 관계자는 “실제 경영고문이 집중적으로 위촉된 2015년 전후는 △유료방송 합산규제법 △SK브로드밴드-CJ헬로비전 합병 △황 회장의 국감 출석 등 민감한 현안이 많았을 때”라며 “정치권 줄대기를 위해 막대한 급여를 자의적으로 지급해 회사에 손해를 끼친 점을 고려하면 황 회장은 업무상 배임 등 법적 책임을 피하기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며 철저한 수사를 촉구했다.

이와 관련 KT새노조는 성명을 통해 "소문은 무성했지만 그 명칭조차 자문역, 연구조사역 등으로 되어 있을 뿐 조직 내 정식 기구가 아니어서 그 실체가 총체적으로 공개된 바 없을 뿐 아니라 KT새노조가 이에 대해 문제를 제기할 때마다 경영진은 그 존재 자체를 부인했다"며 "이 자문위원들이 회사를 위한 조직이 아니라 회장을 위한 조직이라는 문제제기가 꾸준히 이어지던 차에 마침내 이 의원실에 의해 그 실체의 일단이 드러난 것"이라고 비판했다.

노조는 "오는 29일 주주총회가 예정되어 있는데 그 이전에 황 회장은 사퇴해야 한다"며 "주총에서 황 회장이 대표이사로서 주총을 주재한다면 이는 주주를 농락하는 것에 불과할 것"이라고 사퇴를 촉구했다.

저작권자 <지식과 문화가 있는 뉴스> ⓒ한국정경신문 | 상업적 용도로 무단 전제, 재배포를 금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