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영홈쇼핑-홈케어 '라돈 베개' 환불 실랑이..공영홈쇼핑 선 환불에 홈케어 환불못해

진성원 기자 승인 2019.03.21 16:45 의견 0
공영홈쇼핑과 메모리폼 베개 제조사 에버조이가 라돈 검출 베개 환불을 둘러싸고 실랑이를 벌이고 있다. (자료=공영홈쇼핑)

[한국정경신문=진성원기자] 공영홈쇼핑과 베개 제조사 (주)홈케어가 라돈이 검출된 베개 환불을 두고 실랑이를 벌이고 있다. 라돈은 대표적인 발암 물질이다.

21일 공영홈쇼핑 및 메모리폼 베개 제조사인 홈케어에 따르면 공영홈쇼핑이 라돈 검출 베개 제조사의 모든 제품을 회수하고 제조사에 환불을 요청했으나 제조사는 라돈 검출 베개에 대해서만 환불하겠다고 맞서고 있다.

공영홈쇼핑은 지난 2016년 11월 이후 판매한 메모리폼 베개에서 기준치를 넘는 라돈이 검출됐다는 고객불만이 접수돼 지난해 11월 180여개를 회수하고 2000만원 가량의 금액을 환불조치했다.

하지만 제조회사 홈케어는 라돈이 검출된 제품만 환불해주겠다는 방침이다. 홈케어는 자체 검수한 결과 180여개 제품 가운데 2개 제품에서 라돈이 검출됐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2개 제품에 대해서만 책임을 지겠다는 입장이다. 

공영홈쇼핑은 홈케어로부터 돈을 받기 위해 법적 검토에 들어갔다. 공영홈쇼핑은 아울러 수거한 베개의 안전성을 확인하기 위해 원자력안전위원회에 회수한 모든 베개에 대해 재검수를 맡겼다.

공영홈쇼핑의 발빠른 대응은 주먹구구식 대응으로 질타를 받고 있다. 제조사와 책임소재를 가리지 않고 모든 제품을 환불해줘 돈을 받지 못할 수도 있는 상태에 놓여서다. 

원자력안전위원회 관계자는 “수거 및 보상의 책임은 기본적으로 제조사에 있는데 유통사인 공영홈쇼핑이 나선 까닭을 알 수 없다"며 "지난번 라돈침대 사태는 대진침대가 감당하지 못해 정부가 행정대집행 등으로 수거한 것인데 이번 공영홈쇼핑 정부기관의 무리한 권력 남용으로 볼 수 있다”고 지적했다.

국민의 세금으로 운영되는 중소벤처기업부 산하 공공기관인 공영홈쇼핑이 라돈 베개 수거 과정에서 어떠한 공식 사과나 공지를 사전에 하지 않은 점도 문제라는 지적이다.

저작권자 <지식과 문화가 있는 뉴스> ⓒ한국정경신문 | 상업적 용도로 무단 전제, 재배포를 금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