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크라 "러 본토 공격 안한다"..국방장관 "사거리 150㎞ 로켓, 美 지원 패키지 포함"

김병욱 기자 승인 2023.02.05 23:28 의견 0
올렉시 레즈니코우 우크라이나 국방부 장관 [자료=AP 연합뉴스]

[한국정경신문=김병욱 기자] 우크라이나가 서방 국가들로부터 받은 무기를 러시아 본토 공격에 사용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공식적으로 밝혔다.

로이터통신 보도에 따르면 올렉시 레즈니코우 우크라이나 국방부 장관은 5일(현지시간) 기자회견을 통해 "우리는 항상 우방국들이 제공한 무기를 사용해 러시아의 영토를 공격하지 않을 것이라고 공식적으로 말하고 있다"고 밝혔다.

레즈니코우 장관은 "러시아가 일시적으로 점령한 우크라이나 영토에 있는 러시아군을 상대로만 서방 무기를 사용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레즈니코우 장관의 이날 언급은 미국이 최근 22억 달러 규모의 추가 무기지원 패키지를 준비 중이며 지원 대상 중에는 사거리가 150㎞에 이르는 로켓 시스템도 있다는 로이터통신 보도를 확인하는 과정에서 나왔다.

레즈니코우 장관은 이 보도 내용대로 장거리 로켓이 미국의 추가 지원 패키지에 포함됐다는 점을 확인했다.

서방 무기 사용 범위를 자국 영토로 제한하겠다는 우크라이나의 입장은 올라프 숄츠 독일 총리의 인터뷰를 통해 먼저 알려졌다.

이날 숄츠 총리는 독일 신문 빌트암존탁과 인터뷰에서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은 서방이 공급한 무기로 러시아 본토를 공격하지 않기로 약속했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지식과 문화가 있는 뉴스> ⓒ한국정경신문 | 상업적 용도로 무단 전제, 재배포를 금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