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성이 온라인으로 장보는 시대’..홈플러스 '1시간 즉시배송' 남성 매출 191% 증가

김준혁 기자 승인 2022.11.22 10:14 의견 0
홈플러스 '1시간 즉시배송' 서비스의 남성 고객 매출이 크게 늘고 있다. [자료=홈플러스 온라인 쇼핑몰 갈무리]

[한국정경신문=김준혁 기자] 대형마트의 온라인 장보기를 이용하는 남성 소비자가 크게 늘고 있다. 이는 비대면 쇼핑이 일상화된데다 남성 1인 가구 증가에 따른 것으로 분석된다.

22일 홈플러스가 올해 3월부터 10월까지 온라인 고객 구매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에 따르면 ‘마트직송’ 서비스 남성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33% 증가했다. 고객 수는 48% 늘었다. 동 기간 여성 매출이 18%, 고객 수가 20% 늘어난 것에 비해 증가세가 크다.

‘1시간 즉시배송’은 증가폭이 월등히 늘었다. 남성 고객 매출이 191% 신장했고, 고객수도 149%로 대폭 늘었다.

남성은 여성 대비 편리한 품목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트직송’ 30대 남성 매출은 대용식, 생수 등이 높았고 여성 대비 축산, 델리, 베이커리 등 간편하게 먹을 수 있는 상품이 많이 팔렸다. ‘1시간 즉시배송’ 또한 냉동간편식, 스낵, 계란, 우유 등이 20대 남성 매출에서 증가세를 보였다.

연령별로 살펴보면 ‘마트직송’은 30대가 주중에 구매하는 비율이 높다. ‘1시간 즉시배송’은 전 연령대에서 주중과 주말 매출 비율에 큰 차이가 없었다. 이를 남성 고객 데이터와 연관 지어 보면 ‘마트직송’은 평일 저녁거리 장을 보는 30대 남성이 많고, ‘1시간 즉시배송’은 계획적으로 미리 식재료를 준비하는 것이 아닌 그때그때 먹고 싶은 것을 필요한 만큼 구매하는 남성들의 쇼핑 성향이 반영된 것으로 분석된다.

조혜영 홈플러스 온라인마케팅본부장(이사)은 “가사를 분담하고 육아를 함께하는 남성이 많아지면서 온라인으로 신선식품을 구매하는 남성 고객이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변화하는 소비패턴을 적극적으로 반영해 고객들이 합리적이고 편리하게 쇼핑을 할 수 있도록 온라인 서비스를 강화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지식과 문화가 있는 뉴스> ⓒ한국정경신문 | 상업적 용도로 무단 전제, 재배포를 금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