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형마트 의무휴업 폐지 안돼"..전국 전통시장 '집단 반발' 행동 예고

이정화 기자 승인 2022.08.05 16:23 의견 0
5일 업계에 따르면 국무조정실은 지난 4일 오후 정부세종청사에서 첫 번째 규제심판회의를 열고 대형마트 영업제한 규제에 대해 논의했다. [자료=연합뉴스]

[한국정경신문=이정화 기자] 정부가 대형마트의 의무휴업일 폐지와 관련해 논의에 들어가면서 전국 전통시장 상인들이 집단행동을 예고하는 등 강력한 반발을 표하고 있다. 이번 논란은 대통령실이 지난달 20일 '대형마트 의무휴업 폐지'를 우수 국민제안 10건 중 하나로 꼽으면서 불거졌다.

5일 업계에 따르면 국무조정실은 지난 4일 오후 정부세종청사에서 첫 번째 규제심판회의를 열고 대형마트 영업제한 규제에 대해 논의했다. 정부는 대형마트 의무휴업에 대한 찬반 여론을 먼저 듣겠다는 입장이지만 서울 주요 전통시장 상인들은 대형마트 의무휴업 폐지가 상권에 악영향을 줄 것이라고 우려하며 반발했다.

종로구 광장시장에서 20년 넘게 폐백 음식 전문점을 하는 강봉구(60)씨는 "대형마트가 들어서면 주변의 영세업자와 소규모 매장은 블랙홀처럼 싹 빨려 들어간다"며 "가격 할인을 많이 하는 대형마트와 달리 영세업자는 운신의 폭이 좁아 다윗과 골리앗의 싸움을 할 수밖에 없다"고 비유했다.

이에 대해 광주 경실련 관계자는 "시민 입장에서는 의무휴업을 하지 않는 것이 낫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소상공인들의 입장도 충분히 고려되어야 한다"며 "그동안 대형마트 의무휴업으로 어떤 효과가 있었는지 신뢰할 수 있을 만한 실태 조사가 선행되어야 하고 조금씩 양보하면서 사회적 약자들의 입장을 반영하고 목소리를 더 들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반면 대형 유통업계는 유통업계 상황이 달라져 대형마트의 의무휴무는 폐지돼야 하고 소비자 편익이 우선되어야 한다는 의견을 제시했다.

대구의 유통업계 관계자는 "이제는 대형마트 대 전통시장의 대결 구도가 아니라 소셜커머스 등 온라인과 오프라인 매장의 대결 구도"라며 "이런 상황에서 대형마트에 의무휴무를 강제하는 건 불합리하다. 사회적 논의를 거쳐서 제도를 폐지해야 한다"고 언급했다.

또 부산의 한 대형마트 관계자는 "정부에서 추진하는 사안으로 국민 여론 수렴 결과를 지켜봐야겠지만, 무엇보다 소비자의 편익이 우선돼야 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지식과 문화가 있는 뉴스> ⓒ한국정경신문 | 상업적 용도로 무단 전제, 재배포를 금지합니다.